'이런 식품'...혈관 막는다

 

너무 자주 먹으면 혈관을 막히게 할 위험이 있는 음식들엔 뭐가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혈관 내 플라크가 쌓이면 신체 조직과 주요 장기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이런 질환을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이라 한다. 심장, 뇌, 팔, 다리, 골반, 신장의 혈관을 비롯해 거의 모든 신체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이 큰 문제가 일으키기 전에는 징후를 보이지 않아 알 수 없다는 점이 무섭다. 예방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운동이나 식습관 등 생활습관에 변화를 주면 큰 손상이 일어나기 전에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바른 식습관은 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너무 자주 먹으면 혈관을 막히게 할 위험이 있는 음식, 미국 건강정보 매체 ‘Eat This, Not That’를 통해 알아본다.

1.  베이컨

베이컨은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염증 위험을 높이고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다. 베이컨이 건강에 위험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높은 나트륨 함량이다. 사람들은 베이컨에 얼마나 많은 소금과 보존제가 들어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하루 권장 수준을 한참 초과해서 먹는다는 걸 알아채지 못한다. 나트륨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종, 혈압 상승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긴다.

2.  버터

버터는 음식에 풍미를 더하기에 다양한 음식에 사용하기 좋다. 베이컨과 마찬가지로 포화지방이 높다. 적당히 섭취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동맥이 막힐 위험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3.  비스킷

비스킷은 보통 칼로리가 높다. 비스킷에 들어가는 버터, 크림, 소금, 설탕과 같은 재료로 인해 포화지방과 나트륨 또한 높다. 포화지방과 나트륨 모두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인다. 게다가 비스킷에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도 위험 요소다. 적당한 양을 먹는 게 좋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려고 한다면 약간의 변화를 주면 좋다. 일반 비스킷보다는 통밀이나 다른 곡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 여기에 신선한 과일과 저지방 요거트를 곁들이면 영양가도 높아진다.

4.  전지우유(Whole Milk)와 치즈

지방을 전혀 제거하지 않은 전지우유와 치즈는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지만 혈관 건강에는 좋지 않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제품 섭취를 줄이고, 전지우유 대신 두유나 아몬드우유 등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또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은 낮은 탈지유나 그릭요거트와 같은 저지방 버전의 유제품을 선택해볼 수도 있다.

5.  튀긴 음식

음식을 튀기면 건강에 좋지 않은 기름이 너무 많아진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양이 급격히 많아져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다른 조리법에 비해 2~3배 많은 기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칼로리도 높아질 수 있다. 튀긴 음식을 먹을 때에는 절제하는 것이 좋다. 튀기는 대신 굽는 요리법을 사용해보자.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을 이용하면 튀긴 음식 맛은 즐기면서 기름은 훨씬 적게 사용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