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원, Y-KAST 의약학부 회원에 이용호·이정환·홍석창 선출
학문적 성과 뛰어난 43세 미만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과학자 26인을 2023년도 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Y-KAST) 회원으로 최근 선출했다.
부문별로는 ▲이학부 8명 ▲공학부 11명 ▲농수산학부 4명 ▲의약학부 3명 등이 선정됐다.
Y-KAST 회원은 만 43세 이하의 젊은 과학자들 중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연구자를 선발하며,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 평가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리더를 최종 선출된다.
2023년 Y-KAST 의약학부에는 이용호(연세대 의대), 이정환(단국대 치대), 홍석창(서울대) 3명의 과학자가 선출됐다.
연세대 의대 이용호 교수는 연세대 의대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거치고 2013년부터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에서 연구 및 진료를 하고 있다. 지방간, 당뇨병, 비만 등 대사질환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임상의과학자로 대한당뇨병학회 진료지침에 활용되고 있는 당뇨병 예측모델을 발표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단국대 치대 이정환 교수는 단국대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응용생명과학과 응용생체재료학 박사를 취득했다. 치과생체재료학 분야 전문가로서 재생용 이식 생체재료 개발 및 재생 메카니즘 규명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핵심연구분야는 나노입자를 포함한 치과용 생체재료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임상적 활용가능성을 탐색하는 기초치의학이다.
서울대 약대 홍석창 교수는 서울대 약학대학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거치고 2017년 제약학교 교수로 임용됐으며, 약품제조화학 분야에서 다수의 연구성과를 내고 있는 차세대 연구자이다. 철 촉매를 사용해 기질의 반응성을 극대화한 의약품 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