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으로 알아보는 사람의 성격
[권순일의 헬스리서치]
산책에 나선 반려견을 보면 동행한 주인과 닮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종종 있다. 이런 느낌이 과학적 이유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나왔다.
영국애견협회(The Kennel Club)가 반려견 소유자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반려견 품종과 주인의 지배적인 성격 특성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반려견과 주인 사이에는 닮은 점이 있고, 이로 인해 끌리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충성스러운 사람들은 잭 러셀 테리어를 좋아하고,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코커 스패니얼을 찾고, 규칙을 잘 지키는 사람들은 슈나우저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또 반려견 품종 따라 그 주인의 성격에도 지배적인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카밀라 왕비와 같은 잭 러셀 소유자는 88%가 충성스럽고 충실한 성격 특성을 나타냈다. 이번 연구에서 밝힌 13가지 반려견 품종과 사람의 성격 특성에 대해 정리했다. 영국에서 인기 있는 품종들이지만 국내에도 대부분 있어 참고가 될 만하다.
◇잭 러셀 테리어
잉글랜드 원산의 여우 사냥개 견종으로 개발된 잭 러셀은 친화적인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유명인 중에는 미국의 테니스 스타 세레나 윌리엄스, 비틀즈 멤버 폴 맥카트니가 잭 러셀을 반려견으로 삼고 있다. 잭 러셀의 주인들은 △충성심(88%) △타인에 대한 도움 주기(87%) △다정함(84%) △신뢰성(83%) △남의 말을 잘 들어줌(82%) 등의 5가지 특성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애견협회의 빌 램버트 대변인은 “잭 러셀 소유자의 지배적인 성격 특성은 충성심, 다른 사람들을 돕는 관대한 정신, 신뢰성”이라고 말했다.
◇코커 스패니얼
미국의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 남아공 출신 영화배우 샤를리즈 테론, 영국 윌리엄 왕세자 부부 등의 반려견인 코커 스패니얼은 온순하고 다정한 품성의 견종이다. 연구에 따르면 코커 스패니얼의 주인들의 지배적인 성격 특성은 △충성심(85%) △타인에 대한 도움 주기(84%) △신뢰성(83%) △가족 중심적(83%) △호기심(81%)이었다.
◇보더 테리어
보더 테리어는 미국 영화배우 다이안 키튼 등 많은 유명인들에게 인기 있는 품종이다. 사냥을 목적으로 개량된 보더 테리어는 심심한 것을 싫어하고 부지런하기 때문에 하루에 한 시간 정도의 운동이 필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이 품종은 매력적이고 활기찬 사람에게 가장 적합하다.
◇잉글리시 스프링어 스패니얼
스프링어 스패니얼은 영국 영화배우 틸다 스윈튼, 영국의 해리 왕자 등을 포함한 유명 인사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스패니얼 품종이다. 새 사냥을 위해 개량된 품종으로 덤불 속에 있는 새를 몰아내는데 사용됐다. 연구에 따르면 스프링어 스패니얼에 가장 적합한 주인은 전통적이고 내성적이며 시간을 잘 지키는 사람이다.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처음에는 투견으로 개발된 스태퍼드셔 불테리어는 종종 두려운 존재로 인식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애정 어린 반려견으로 특히 아이들에게 장난스럽고, 인내심이 많아 ‘유모 견’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주인은 애정이 많고, 신뢰할 수 있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어처 슈나이저
미국의 가수 어셔, 영화배우 레더 미셀, 헤더 그레이엄 등의 반려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품종이다. 영국애견협회에 따르면 미니어처 슈나이저의 소유자는 양심적이고, 조직적이며 규칙에 엄격한 경향이 있다.
◇휘핏
날씬하게 생긴 휘핏은 온화하고 애정이 많으며 가정생활의 편안함을 즐기는 훌륭한 가족견으로 꼽힌다. 연구에서는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많은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품종으로 나타났다.
◇골든 리트리버
골든 리트리버는 영국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종 중 하나다. 유명인 소유자 중에는 중국 영화배우 성룡(청룽)과 미국 영화배우 코난 오브라이언, 미국의 가수 겸 영화배우 닉 조나스 등이 있다. 골든 리트리버는 다정하고 관대한 성격을 지녀 가족견으로 적당할 뿐만 아니라 지능이 뛰어나 작업견으로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사람들에게 골든 리트리버가 가장 적합하다.
◇포메라니안
평균적으로 무게가 약 3.5㎏에 불과하고 키가 30㎝가 채 안 되는 포메라니안은 인기 있는 소형견이다. 포메라니안은 1870년 영국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당시 빅토리아 여왕이 가장 좋아하는 품종이 됐다. 왕실의 후원과 앙증맞은 외모와 외향적인 성격에 힘입어 포메라니안은 대중화가 됐다. 연구에 따르면 열정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유로운 사람들이 이 품종에 가장 적합하다.
◇래브라도
미국 영화배우 드류 베리모어와 앤 해서웨이, 아놀드 슈워제네거 등이 래브라도의 팬들이다. 래브라도는 가족 동반자, 안내견, 사냥개 등 다방면에서 역할을 하는 등 다재다능하다. 다정다감한 사람들에게 맞는 품종으로 꼽힌다.
◇닥스훈트
긴 몸과 작은 다리를 가진 닥스훈트의 원산지는 독일. 닥스훈트는 ‘오소리 개’라는 뜻의 독일어로 오소리, 여우, 토끼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됐다. 가슴둘레 사이즈에 따라 스탠다드, 미니어처, 카니헨 등 3가지로 분류된다. 연구에 따르면 닥스훈트 소유자들의 가장 지배적인 특성은 신뢰성이다.
◇저먼 셰퍼드
미국 영화배우 제니퍼 애니스톤, 밴 애플렉, 카메론 디아즈가 셰퍼드 애호가들이다. 독일이 원산지인 저먼 셰퍼드는 목양견의 목적으로 개량된 품종.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경찰견, 군견으로 활약하고 있다. 저먼 셰퍼드의 충성심과 용기와 순종적 기질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견 등 다른 분야에서도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연구에서는 저먼 셰퍼드 소유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잘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와와
핸드백에 들어갈 정도로 작은 치와와는 미국 영화배우 겸 가수인 패리스 힐튼을 비롯한 많은 유명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품종 중 하나다. 연구에 따르면 치와와 소유자의 가장 지배적인 성격 특징은 신뢰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