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과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음식들
감·두유·녹차는 피해야, 계란 먹은 후 약 복용도 금기
계란은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어 완전식품이라고 부른다. 달걀 큰 알 1개 기준으로 열량은 72칼로리이고, 단백질은 6g이 들어 있다. 또 인,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A, B, D, E 등이 들어 있으며 노른자에는 뇌건강에 유익한 성분으로 알려진 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완전식품이라는 부르는 계란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고마운 음식이지만, 특정 식품과 함께 먹었을 경우에는 독이 되는 경우는 있다. 계란과 함께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을 정리하는 아래와 같다.
감
계란과 감을 함께 먹으면 가볍게는 식중독에 걸리고 심하면 급성 위장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 심한 경우 급성 염증 반응, 결석. 중풍 등의 발생 위험률을 높인다. 흔한 경우가 아니지만 계란과 감을 함께 먹었을 경우에는 1~2시간 이내에 억지로 토를 하게 하거나 생강즙을 마시게 해야 한다.
두유
콩에는 '트립신' 성분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계란 흰자속의 '란송단백'과 결합해서 영양성분을 파괴한다. 두유나 콩은 계란과 궁합이 맞지 않고 서로가 기잔 영양 가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녹차
삶은 계란이나 구운 계란을 먹을 때 물과 음료를 함께 마시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녹차는 계란을 먹을 때 피해야 한다. 녹차 잎에는 대량의 타닌산이 있다. 계란을 먹고 녹차를 마시면 타닌산이 단백질과 결합해 수렴성을 가진 단백질이 형성되고 장의 연동 운동을 느려지게 하면서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약
약 복용을 위해 끼니 대신으로 계란을 먹는 경우가 적지 않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계란을 먹고 난 후 약을 복용하면 위장에 큰 부담을 주고, 소화장애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소화기 질병이 있고 설사 증상이 있다면 계란을 먹고 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