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와 과일 손쉽게 먹는 방법
과일과 채소를 먹어야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많은 양을 매일 먹기란 쉽지 않다. 어떻게 해야 꾸준히 식물성 식품을 섭취할 수 있을까. 떤 방식으로 요리해 먹는 것이 좋을까. 미국 언론매체 '허핑턴포스트'가 몇 가지 섭취 방법을 보도했다.
◆ 주식에 섞기
사람들이 매일 먹는 음식은 곡물이므로 이에 섞어 먹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밥, 면, 빵 등 곡물로 만든 주식에 채소나 과일을 섞어 먹는 것이다. 국수를 먹을 때는 평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채소를 넣고 끓이는 방식이다. 식사 대용 시리얼이나 요거트에는 베리류 과일을 함께 넣어 먹으면 좋다.
◆ 반찬에 섞기
달걀 프라이를 반찬으로 먹는다면 보통 기름을 두르고 계란만 굽게 된다. 채소를 먹으려면 달걀 프라이 위에 양파와 같은 채소를 함께 올려 구우면 된다. 또 햄버거나 샌드위치에 갠 채소는 잘 먹는다면 이런 요리를 할 때 가급적 최대한 많은 채소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다크초콜릿과 함께
당분 함량이 적고 카카오 성분이 높은 다크초콜릿은 단맛이 적다. 이럴 때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이 과일이다. 다크초콜릿을 중탕해 과일을 찍어 먹으면 천연 당분과 섬유질, 항산화성분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다.
◆갈아서 마시기
평소 음료를 좋아하면 과일을 갈아 마시는 방법이 있다. 시중에 파는 과일음료는 당분 함량이 높아 몸에 해롭다. 반면 생과일을 갈아 100% 과일로만 이뤄진 주스를 1/2잔정도만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 오렌지, 포도, 딸기, 바나나 등 본인의 취향에 맞는 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스낵 만들기
군것질을 하고 싶다면 소금이 많은 감자칩 대신 직접 구운 채소를 먹는 방법도 있다. 당근이나 고구마를 최대한 얇게 썰어 올리브 오일을 뿌리고 약간의 소금을 친 다음 오븐에 구우면 아삭아삭한 스낵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