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 풍부한 식품 10가지

유제품을 먹는 게 싫은 사람은 브로콜리, 무화과, 오렌지, 정어리 등의 식품으로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칼슘은 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며 근육 세포, 신경이 적절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은 하루에 약 1000㎎의 칼슘을 섭취해야 하는 데 이 정도 양이면 8온스(약 240㎖) 컵으로 3잔 정도의 우유를 마셔야 한다. 락토스(젖당)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소화결핍증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Health.com)’이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 10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브로콜리

2컵 분량의 브로콜리에는 칼슘이 86㎎이 들어있다. 오렌지에 비해 2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돼 있다.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대장암이나 방광암을 포함해 몇 가지 종류의 암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

 

케일

한 컵 분량의 케일에는 칼슘이 101㎎ 포함돼 있다. 케일 한 컵 분량은 30칼로리 밖에 되지 않지만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비타민A는 권장 섭취량의 2배나 들어있다.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K가 없으면 상처가 낫을 때 피가 멈추지 않는다.

 

청경채

잘게 썬 청경채 한 컵 분량에는 칼슘이 74㎎ 포함돼 있다. 청경채 한 컵은 9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비타민A C, 칼륨이 풍부하다.

 

무화과

무화과 2분의 1 컵에 포함된 칼슘은 121㎎이나 된다. 말린 무화과는 디저트용으로 좋다. 섬유질 칼륨도 풍부하다. 근육 기능을 유지하고 심장 박동을 안정적이게 하며 뼈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마그네슘도 들어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오렌지

큰 오렌지 한 개에는 칼슘 74㎎이, 오렌지 주스 한 컵에는 27㎎이 들어있다. 오렌지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비타민C와 각종 항산화제가 풍부하지만 열량은 아주 낮다.

 

정어리

3.75온스(약 106g)짜리 정어리 통조림 한 캔에는 칼슘이 무려 351㎎이나 들어있다. 두뇌와 신경계 건강에 좋은 핵심 영양소인 비타민B-12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뼈 건강에 필수적이지만 음식을 통해서는 좀처럼 섭취하기 힘든 비타민D도 많이 들어있다.

 

연어 통조림

연어 통조림 반 캔에는 칼슘이 232㎎ 들어있다. 환경 친화적으로 양식된 연어나 자연산 연어가 없다면 연어 통조림을 먹어도 좋다. 연어 통조림 반 캔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단백질이 38㎎이나 들어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흰콩

조리된 흰콩 2분의 1 컵에는 칼슘 63㎎이 포함돼 있다. 흰콩에는 섬유질, 단백질, 철분,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여기에 흰콩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건강한 탄수화물인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다.

 

두부

반 컵 분량의 두부에는 칼슘이 434㎎ 들어있다.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의 좋은 원천이다. 두부는 생으로 먹거나 찌개, 국의 재료로 이용되고, 두부부침이나 샐러드로 조리하여 섭취하기도 한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으로 근육 만들기와 같은 몸매 가꾸기에도 적합하며 다이어트에도 적합한 식품이다.

 

아몬드

아몬드 1온스(약 28g)마다 칼슘 75㎎이 들어있다. 아몬드 1온스에는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의 12%가 들어있으며 비타민E와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아몬드에 들어있는 지방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