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깨끗하게 챙기는 요령 4

식기세척기 관리에 소홀하면 오히려 그릇이 오염돼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기세척기는 그릇의 음식 잔여물을 세척하는 것이 주 기능이다. 이런 기기들은 자가 세정 효과가 있다는 생각에 청소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실상은 청결하지 못하다. 곳곳에 물때가 낀다. 음식을 담는 그릇이나 접시를 씻는 기기는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더욱 세심한 청결 관리가 필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필터는 정기적으로 점검

가격이 비싼 식기세척기는 자동 세척되는 필터가 장착돼 있다.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지 않는 이상 필터가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확신할 수는 없다. 만약 자동 세척 필터가 없는 식기세척기를 쓰고 있거나 이 기능에 의심이 간다면 직접 필터를 세척하면 된다. 필터를 세척하는 주기가 다르므로 설명서에 적힌 지시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적정 물 온도 지키기

살균 작용을 위해 물의 온도를 지나치게 높게 올려 쓰는 경우가 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식기세척기의 부품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적정온도를 지키는 것이 좋다. .

 

녹슨 부품 즉시 교체하기

대부분의 식기세척기는 물과 접촉되는 부위가 스테인리스강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녹이 슬지 않지만 일부 오래된 모델은 녹스는 금속이 쓰였을 수 있다. 또 스테인리스강 자체도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녹슬거나 망가진 금속 부품은 즉시 교체해야 한다. 녹이나 금속 조각이 배수관을 막으면 수리하는데 훨씬 더 큰 비용이 들 뿐 아니라 그릇이 오염될 수도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기도구 세척에만 이용하기

식기세척기에 다른 생활용품을 집어넣고 돌리는 경우가 있다. 다른 용품이나 식재료는 수압에 의해 쉽게 부러질 수 있다. 이 조각이 배수관을 막거나 식기세척기 내부에 흠집을 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