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 챙기는데 좋은 먹을거리 3가지

콩팥질환의 장기적인 해결책은 가공되거나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멀리 하고 콩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콩팥질환에 걸리면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콩팥 건강이 나빠지는 가장 큰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이다. 당뇨병과 고혈압은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방식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인 해결책은 깨끗한 물을 더 많이 마시고, 더 많이 운동하고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멀리 하는 것이다.

 

미국 인터넷 매체 ‘내츄럴뉴스닷컴(naturalnews.com)’이 연구를 통해 확인된 콩팥 건강에 좋은 식품 3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스파라거스

수세기 동안 아스파라거스는 비뇨기를 치료하는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 왔다. 글리코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이뇨 항 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 발생량을 늘어난다. 콩팥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킨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마늘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마늘은 강한 천연 질병 퇴치제로 여겨져 왔다. 항균, 항바이러스, 항 진균 그리고 항산화 효능이 있는 알리신은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유하는 효능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몇 가지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리신은 이제까지 생각하던 것보다 콩팥에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약리학 리포트(Pharmacological Reports)’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 결과 마늘은 염화수은에 노출됨으로써 생기는 콩팥 손상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늘은 콩팥의 항산화 능력을 높여 유해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수박

수박이 콩팥에 좋은 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콩팥 기능이 안 좋을 때 균형을 맞추는 데 문제가 생기는 두 가지 미네랄인 칼륨 인이 수박에는 조금 밖에 들어 있지 않다. 두 번째는 수박은 92%가 알칼리성 물로 이뤄져 있어 비뇨기로부터 축척된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세 번째로 수박은 이 암모니아를 독성이 거의 없는 요소로 변환시키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몸에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동안 콩팥이 받는 부담을 완화시켜준다.

 

단, 수박은 아스파라거스나 마늘과 달리 천연 당 성분이 너무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 원인이 된 콩팥질환 환자는 수박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