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시간내 고열량 소모, 체중 조절에 좋은 운동 5
단시간에 고열량을 소모하는 유산소 운동은 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운 여분의 칼로리를 소모해서 체중 조절에 효율적이다. 대표적인 열량 소모 운동인 달리기의 경우, 시속 약 10km의 속도로 달리기를 하면 1시간에 약 557kcal를 소모할 수 있다. 달리기만큼 단시간에 고열량을 소모하는 운동 5가지를 소개한다.
어디에서나 간편하게 계단 오르기
달리기만큼 힘이 드는 운동이 바로 계단 오르기다. 장점이라면 회사나 아파트,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할 수 있다. 계단 오르기는 시간당 852 kcal를 소모할 수 있다. 하지만 계단 오르기의 단점은 운동량이 많고 힘이 들어서 한 시간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틈틈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좋은 운동이다.
고열량 소모하는 최고의 운동, 수영
수영은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인 만큼, 단시간 열량 소모가 많은 대표적인 운동이다. 수영만 하고 나면 배가 고프다는 말이 사실인 셈이다. 수영은 운동량이 많으면서도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훌륭한 근력 운동이기도 하다. 평영을 하면 시간당 585kcal, 배영은 540kcal, 접영은 784kcal를 소모할 수 있다.
대표적인 체중 조절 운동, 줄넘기
아파트 단지나 공원에서 줄넘기를 연습하는 학생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 10대에는 성장판을 자극해 청소년의 키를 키워주는 운동으로도 유명하다. 줄넘기는 대표적인 체중 조절 운동으로, 시간당 670 kcal를 소모할 수 있다. 줄넘기만 준비하면 별다른 장소나 도구 없이 간편하게 운동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다.
다이어트 운동으로 주목받는 복싱
복싱은 전신 유산소 운동으로, 단기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인기를 끌었다. 복싱 다이어트의 장점은 팔 다리 균형과 힙업, 지방 제거 외에도 심폐기능까지 강화해준다. 다만, 복싱을 시작하려면 기초 체력이 필요하고, 준비운동인 스트레칭에 주의해야 한다. 1시간만 복싱 운동을 해도 727 kcal의 고열량이 소모된다. 킥복싱 수업에 참여하면 1시간에 약 585 kcal 를 소모할 수 있다.
하체 비만에 효율적인 자전거 타기
실내 자전거이든 야외 자전거이든, 자전거 타기는 하체 비만에 효율적인 운동이다. 실내 자전거 타기만 하더라도 1시간에 약 400 kcal를 소모할 수 있는데, 이는 조깅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운동량이 더 많은 산악 자전거를 타거나 실내 자전거 수업에 참가하면, 시간당 약 483 kcal의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