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밥, 심호흡… 심장 건강법 10가지

심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들이 많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달걀 호두 먹고 악력훈련....

혈액의 펌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단순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적지 않다. 모든 걸 다 할 필요는 없지만 몇가지라도 매일 해보자. 건강 정보 사이트 ‘멘스 헬스(Men’s Health)’가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호두 먹기

미국 예일대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에 호두 반 컵을 먹으면 혈관 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에는 염증을 퇴치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맥박수 측정하기

아침에 일어나서 맥박부터 재보라. 건강한 사람은 맥박수가 분당 70이나 그 이하여야 한다. 맥박수가 일주일이나 그 이상 기간 점점 높아진다면 진단을 받는 게 좋다.

 

오염된 공기 피하기

오염된 공기를 마시면 경동맥(목동맥)의 벽이 두꺼워져 심장마비 위험이 커진다. 새벽에 먼지 농도가 가장 심해 운동은 오후에 하는 게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악력 훈련

악력기로 하는 손 운동을 4주 정도만 해도 혈압이 10% 정도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운동은 혈관 기능을 향상시키는 전단 응력을 발생시킨다. 양손으로 2분씩 4번 정도 악력 운동을 하는 데 매회 1분 정도 쉬면 된다.

 

달걀 먹기

달걀 섭취는 심장동맥이 더 맑아지는 방법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는 노른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E와 B12, 엽산 덕분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단 달걀은 칼로리가 높으니 하루 4개 이상 먹어서는 안 된다.

 

심호흡하기

잠시 일을 멈추고 오랫동안 심호흡을 해보라. 30초 동안 6번 심호흡을 하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1분 안에 수축기 혈압을 4㎜Hg 낮출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심호흡을 꾸준히 하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랜스지방 피하기

미국 콜롬비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트랜스지방 섭취를 1%만 줄여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칼륨 즐기기

매일 칼륨 1000㎎을 더 섭취하면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바나나 고구마, 황다랑어 등이 있다.

 

아침밥 먹기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건너뛰는 사람은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2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침을 안 먹으면 혈당이 오르내리고 혈액 속 중성지방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긍정적으로 살기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에 따르면, 밝은 인생관을 가지면 심장병 위험을 반이나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스트레스 염증을 차단하기 때문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