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항우울제와 그 부작용
뇌의 화학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최근 우울증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심리 치료, 생활 방식 변화, 자연적 치료로 우울의 구름이 걷힐 수도 있다. 이런 방법이 충분하지 않을 때 약물을 쓰게 된다. 이런 약물은 안전할까. 항우울증 약언 어떤 원리이고 그 부작용은 무엇일까. 다양한 항우울제의 특성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의료 건강 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 Health)’가 이를 정리해 소개했다.
항우울증 약을 먹는 건 나만이 아니다
미국 국립보건통계센터(NCHS)의 2020년 9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13% 이상이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 우울증 가진 남자 중 8.4%, 여성 중 17.7%가 약을 먹고 있다. 여성의 비율이 두 배 이상 더 높다.
2019년 5월 발표된 NCHS의 연구는 20-59세 성인에게 항우울제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처방약이란 걸 보여준다. 항우울제는 때때로 불안, 통증, 불면증과 같은 다른 증상에도 쓰인다. 의사들은 어린이와 성인의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우울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항우울증 약은 안전한가?
대부분 항우울제는 안전하다. 하지만 25세 이하 복용자는 치료 처음 몇 달 동안 항우울제 복용량이 늘거나 줄었을 때 자살을 생각할 위험이 있다. 그런 생각이 들거나 그런 사람이 있으면 자살 예방 상담 전화(1393)에 문의하거나 위험한 경우 119에 전화해 도움을 청해야 한다.
일단 복용 시작했다면, 의사 처방 없이 멈추지 마라!
너무 빨리 약을 끊으면 우울증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의사가 적절한 시기가 되면 점차 약을 줄여줄 것이다. 항우울제에 중독성이 있지는 않지만, 갑자기 복용을 멈추면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많이 처방되는 항우울제 SSRIs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는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항우울제다. 이 약은 세로토닌(기분 조절을 돕는 신경전달물질)이 분해되어 몸에 흡수되는 걸 억제해 세로토닌 수치를 유지시켜 우울에서 벗어나게 하는 원리다.
SSRI의 일반적 부작용은 메스꺼움과 구토와 어지러움, 두통, 입 마름, 식욕 변화로 인한 체중 증가 또는 감소, 설사, 졸음 또는 불면증 등이 있다. 이외에 성기능 장애나 동요, 불안 또는 초조함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두 가지 화학물질의 재흡수 차단함으로써 작동하는 SNRI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s)도 있다. 세로토닌뿐만 아니라 노르에피네프린(스트레스 호르몬과 신경세포 사이의 신경전달물질)의 재흡수를 차단한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메스꺼움과 어지러움, 두통, 입 마름이 있다. 또 변비와 성기능 장애, 불면증과 피곤, 식욕부진 등이 있을 수 있다.
삼환계·사환계 항우울제
삼환계·사환계 항우울제는 다른 메커니즘으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차단한다. 이 약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오늘날 널리 쓰이지 않는다. 방향감각 상실이라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다른 항우울제가 효과가 없을 때 처방되기도 한다. 이 약의 부작용은 졸음, 흐릿한 시야, 변비, 입 마름, 급히 일어날 때 현기증을 유발하는 혈압 저하 등이 있다.
가장 오래된 항우울제 MAOIs
가장 오래된 항우울제인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도 있다.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을 분해하는 모노아민 산화효소를 차단해준다. 다른 약뿐만 아니라 특정 음식 및 음료와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늘날 널리 사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MAOI를 복용하는 사람은 복합 티라민(숙성 치즈, 경화된 고기, 생맥주, 사우어크라우트, 된장, 두부, 간장과 같은 발효된 콩 제품에서 발견)을 많이 먹으면 혈압이 위험할 정도로 높아질 수 있다. 또 MAOI를 기타 항우울제나 진통제, 감기약 및 알레르기약, 보약 등 다양한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비정형 항우울제
이 외에도 뇌의 다른 신경전달물질을 변화시켜 우울증을 치료하는 약이 있다. 부프로피온(Wellbutrin)이라 불리는 약물은 노르에피네프린-도파민 재흡수 억제제로 분류된다. 이 항우울제는 다른 항우울제들보다 성적 부작용이 더 적다.
콧물 스프레이, 정맥주사 등 새롭고 획기적인 약
2019년 FDA는 새로운 약을 항우울제로 승인했다. 콧물 스프레이인 에스케타민(스프라바토)은 다른 항우울제가 듣지 않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흔히 마취제로 사용되는 케타민과 유사한 특성이 있어 남용 및 중독의 가능성 때문에 제한적으로 투여된다. 전통적 항우울제는 효과에 몇 주가 걸릴 수 있지만, 에스케타민은 보통 몇 시간 안에 빠르게 작용한다.
브렉사놀론(줄레소)은 산후우울증을 가진 여성을 위한 약물이다. 2일 반(60시간) 동안 정맥주사로 투여되며, 보통 며칠 내에 효과가 나타난다. 내인성 알로프레놀론이라는 호르몬과 화학적으로 유사하다.
지난 8월 FDA는 오벨리티(Aubelity)를 주요 항우울증제로 승인했다. 이 약은 우울증 증상을 빠르게 완화한다. 꾸준히 사용하면 1주일 이내에 효과가 있다. 대부분 항우울제는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적어도 6주가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