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밤새 이갈이를 한다는 징후 6
스트레스 많으면 80% 이상이 이 간다
“내가 이를 간다고?” 자신이 밤에 이를 가는지 여부는 알기 힘들다. 가족 중 한 사람이 이런 말을 하더라도 부정하기 일쑤다. 실제 밤에 이를 갈며 잔다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미국 언론매제 '허핑턴포스트(huffpost.com)가 30일(현지 시간)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증상별 대처법을 조언했다. 밤에 이를 갈고 있을 수도 있다면 조심해야 할 징후가 있다.
1. 두통
국제치과임플란트협회 회원 앨버트 쿰스 박사는 "잠자는 시간에 이를 갈며 시간을 보낸다면 입과 턱에 압력이 가해져 결국 두통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아침 두통은 밤새 극심한 압박감에서 몸이 벗어나는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이갈이가 원인인 두통은 일반적으로 관자놀이와 귀 쪽으로 돌아가는 특징이 있다.
2. 턱 통증
두통을 안고 잠에서 깨는 것과 유사하게 입 주변 근육이 아프거나 턱 근육의 피로감이 있을 수 있다. 이런 통증은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아침에 일어날 때 가장 심하다. 이런 통증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
3. 치아통증
아침에 이가 아프다면 이를 간 결과일 수 있다. 뉴욕대 치대 임상 부교수인 마르잔 모하담 박사는 “치통은 밤에 이를 가는 명백한 징후”라며 “아침 치통 뿐만 아니라 모든 치통은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4. 닳고 찢어진 이
모하담 박사는 “이 갈이는 치아 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아 구조 자체가 파괴되고 치아를 지탱하는 턱뼈도 파괴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입 안을 들여다볼 때 치관(치아의 눈에 보이는 부분)이 닳아 빠졌다면 밤에 이를 갈고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치아가 흰 줄무늬의 형태로 변색될 수 있다. 갑자기 앞이나 뒤로 밀린 것처럼 보이는 치아가 있다면 이갈이 증거일 수 있다.
5.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에 대한 민감성
치아의 마모와 찢김은 먹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치아 전체에 작은 골절선이 보이기 시작하면 음식이 치아의 신경에 거의 접근하는 걸로 보면 된다. 만약 얼음물 한 잔이 치아 신경에 닿는 경로가 있다면 마시는 순간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
6. 낮잠
다소 의외지만 이를 가는 사람은 밤새 두세 시간마다 깨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는 불편함이나 고통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입이 휴식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낮에 졸리게 되고 낮잠을 평소보다 더 자게 된다.
쿰스 박사는 "미국 국립보건원은 2020년 스트레스와 브루시즘(이갈이)의 연관성을 발견한 연구를 했다"면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95%가 브루시즘의 징후를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 치과의사회는 2021년 3월 여론조사에서 브루시즘이 70% 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스트레스 반응의 증가의 원인이며, 펜데믹의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