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자게 하는 '천연 멜라토닌' 식품 7가지
보통 멜라토닌이라고 하면 잠을 잘 오게 하는 보충제를 떠올리기 쉽다. 멜라토닌은 수면-기상 사이클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수면호르몬’으로도 불린다. 빛에 반응하며 어두울 때 더 많이 생성되고 밝을 때는 적게 생성된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도 멜라토닌을 얻을 수 있다. 밤에 숙면을 취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먹는 음식에 신경을 써보도록 하자. 멜라토닌을 얻을 수 있는 음식을 <Eat This, Not That>에서 소개했다.
1. 견과류
모든 견과류에 멜라토닌이 들어있지만, 특히 피스타치오와 아몬드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 두 견과류에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마그네슘 또한 숙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2. 우유
자기 전에 우유 한 잔을 마셔보라는 말을 들어본 데에는 이유가 있다. 우유도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음식 중 하나다. 자기 전 우유 한 잔은 실제로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흥미롭게도 소에서 밤에 짜낸 우유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성분이 더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타트체리주스
체리에도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있다. 단, 모든 체리에 많은 양의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건 아니며, 몽모랑시와 같은 특정 타트체리 품종에 특히 함량이 높다. 숙면을 위해 타트체리주스를 마셔보기로 했다면 적당량을 마시도록 해야 한다. 일부 주스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4. 바나나
수면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면 저녁에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어보라. 바나나에는 멜라토닌 뿐 아니라, 비타민 B6나 마그네슘 등 수면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5. 기름진 생선
기름기 많은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정어리, 송어, 연어 등 기름기가 많은 생선은 멜라토닌도 풍부해 수면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계란
계란에도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있다. 단백질과 철분 함량도 높아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멜라토닌 수치가 높으면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7. 구기자(Goji Berries)
구기자는 일반적인 어떤 건과일보다도 멜라토닌 농도가 높다고 한다. 구기자 주스를 섭취한 후 수면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