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식 못참고 또 먹는 당신, 몸에 무슨 일이?
한밤 중에는 이상하게 뭔가 먹고 싶다. 특히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날엔 더욱 그렇다. 야식으로 칼로리는 높고 영양가는 낮은 메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살이 찌는 것도 문제지만, 건강을 위해서도 야식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야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어떻게 하면 야식을 줄일 수 있는지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베리웰핏(Verywell Fit)’에서 소개했다.
야식을 먹으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
신체의 일주기 리듬은 몸이 어떤 모드(mode)이어야 하는지 말해준다. 낮 동안 우리 몸은 에너지를 흡수하고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다. 밤이 되면 휴식을 취한다. 이 시간에는 신진대사를 포함해 많은 신체 기능이 느려진다.
따라서 대사율이 느려지는 밤에 야식을 먹으면 여분의 에너지를 사용할 데가 없어 칼로리가 지방으로 저장된다.
체중을 유지하거나 감량하려고 한다면 야식을 자제해야 한다. 또한 야식을 먹으면 수면 패턴이 방해받기 때문에 밤 늦게 먹지 않는 게 일주기 리듬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럼에도 가끔 늦은 저녁에 무언가 먹고 싶거나 배가 고플 수 있다. 그럴 때에는 영양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음식을 조금 먹도록 한다. 고칼로리 야식을 습관적으로 먹는 것이 문제지, 어쩌다 한 번 이렇게 적당하게 먹는 건 큰 해가 되지 않는다.
야식을 피하려면?
낮 동안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 습관적으로 야식을 먹는다면 우선 낮 동안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사를 거르면 혈당이 낮아진다. 신체는 자연스럽게 혈당 균형을 맞추려 하기 때문에 혈당이 낮으면 배가 고파진다. 따라서 오랫동안 공복 상태로 있지 않도록 한다.
하루 동안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다량영양소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한다. 이러한 영양소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포만감이 줄어들고 허기가 질 수 있다. 포만감을 유지하고 소화를 돕는 섬유질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먹는 이유에 대해 생각한다 = 좋아하는 메뉴를 고르기 전에 왜 야식을 먹으려는지 질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루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야식을 먹으려는 건 아닌지, 정말 배가 고파서 먹으려는 건지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