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높이려면…도움 되는 방법과 식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음이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 즉 집중력이 떨어지면 업무와 공부 등에서 성과를 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나쁜 영향이 미친다. 그런데 전자기기가 발달할수록 오히려 집중력은 떨어진다.

첨단기기들로 인해 사람들은 생각을 빠르게 건너뛰는 데 익숙해지기 쉽다. 이 때문에 좀 더 깊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세대들은 주의력 결핍을 보일 가능성이 크고 소셜 미디어나 문자 메시지 등은 인지와 사회성 기술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집중력을 높이고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집중력 향상 방법|

△운동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뇌에도 유익하다. 정기적인 신체활동을 포함한 건강한 생활방식이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과 결합될 때 뇌에 더 많은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지능을 포함한 정신 능력이 증가하게 된다. 또 운동을 하면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을 뇌에서 분비시켜 주의력을 떨어뜨리거나,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우울증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

명상은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도 개선시킨다. 명상은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을 없애고 정신을 평온하게 해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명상을 통해 잡념을 없애고 힘든 업무를 다룰 때 걱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업무를 끝마칠 때까지 더 오래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두뇌 게임

바둑이나 장기, 체스와 같은 게임들이나 뇌를 증강시킬 수 있는 온라인 게임 등은 문제나 수수께끼를 풀게 하고 기억력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따라온다.

이런 두뇌 게임은 더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게임을 즐기면서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의 다른 영역에서도 집중력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주의 집중 시간이 감소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의 도파민 수치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게임을 하면서 성취감과 함께 도파민 분비가 증가할 수 있다.

|집중력 높여주는 식품|

△견과류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설탕이 적게 든 다크 초콜릿을 곁들이면 항산화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카페인 음료

커피, 초콜릿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적당량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남용은 금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초조하고 불안해져 집중력을 해친다.

△생선

두뇌 활동을 돕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와 뇌졸중 위험이 크게 낮아지고 기억력 등 두뇌의 능력을 오랜 세월 유지할 수 있다.

△블루베리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등 치매 위험을 낮춘다. 동물 실험 결과, 늙은 개체여도 블루베리를 많이 먹으면 학습능력 등 정신적 능력이 젊은 개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