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당신을 머리 아프게 하는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편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나이, 성별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미 건강정보 포털 웹엠디(WebMD)를 통해 알아본다.

호르몬 변화 = 에스트로겐 호르몬 변화는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피임약이나 호르몬 대체요법과 같은 약물은 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을 복용할 때 편두통이 적어지는 여성들도 있다.

정서적 스트레스 = 편두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요인 중 하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는 투쟁-도피 반응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을 방출한다. 불안, 걱정, 두려움은 더 많은 긴장을 유발하고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정 음식 섭취나 굶음 = 짜고 가공된 음식, 블루치즈와 같이 숙성된 치즈는 편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인공감미료 아스파탐과 향미증진제 MSG도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식사를 거르면 혈당이 떨어져 두통이 생길 수 있다.

감각 과부하 = 어떤 사람은 밝은 빛, 큰 소리, 강한 냄새 등 감각에 특정 자극을 강하게 받으면 두통이 생긴다.

수면 패턴 = 변화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자면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 여행 시 시차적응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체력적 부담 = 격렬한 운동도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활동적인 것은 좋지만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날씨 변화 =날씨 변화도 편두통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기압은 변화도 마찬가지다.

약물 과다 복용 편두통으로 약을 한 달 동안 열흘 이상 복용하면 반동성 두통(rebound headache)이 생길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