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머리 감아야 하는 사람은?
머리는 얼마나 자주 감아야 할까? 매일 감아야 한다, 덜 감을수록 좋다, 아예 샴푸나 비누는 쓰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하다.
적정 빈도는 당연하게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 두피와 머릿결 상태에 따라 다르고 주관적인 취향에 따라 갈릴 수 있다.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전문가에게 물었다.
머리를 오래 감지 않으면 기름기가 끼고 뻑뻑해진다. 마운트 시나이 아이칸 의대 앤절라라 램 교수는 "모발은 세붐(sebum)이라 불리는 천연 유분을 분비하는데 샴푸는 이 기름기를 제거한다"고 설명했다.
적당한 기름기는 필요하다. UCLA 의대 캐롤린 고 교수는 “두피와 모발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보호막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적당한 뻑뻑함은 머리매무새를 다듬을 때도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머리를 매일 감을 필요는 없다. 피부과적 관점에서 머리를 매일 감아야 하는 사람은 소수다. 고 교수는 “머리칼이 극히 가늘거나, 운동이나 육체노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습도가 높은 곳에 거주하는 사람”을 꼽았다. 여기에 비듬이 많은 사람도 포함된다. 그는 “머리를 자주 감는 게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평균적인 두피와 모발이라면 2,3일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 고 교수는 “모든 상황에 맞는 한 가지 기준은 없다”면서 “기름이 많이 끼고, 두피가 가려우며, 비듬이 많아진다면 머리를 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얼마나 오래 안 감고 버텨도 되는 걸까? 램 교수는 “기분 상 괜찮다고 느껴지더라도 14일에 한 번은 감는 게 좋다”고 말했다.
비듬이나 머리기름기가있다면모를까아참,미세먼지 많으날밖에외출하고,또비온날등날은매일감고,통상적으로매일머리안감아도되겠지
그래도 14일은 좀~~ 없던 비듬도 생기겠어요 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샴푸로 매일 감고 있습니다. 서로 지나칠 때 향기로운 냄새가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