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 자려면…저녁에는 피해야 할 식품 5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잘 자려면 저녁을 가볍게 먹어야 한다. 늦은 시간에 간식을 하는 것도 좋지 않다. 뱃속에 뭐가 잔뜩 든 상태로 누웠다간 속도, 잠자리도 불편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7시가 되기 전에 일찌감치 저녁을 먹었다.

양도 적당했고, 술이나 커피도 마시지 않았다. 그런데 잠이 안 온다면 어떻게 된 것일까. ‘헬스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잠을 설치게 만드는 뜻밖의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1. 고추 등 매운 향신료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음식이 먹고 싶어진다. 고추가 잔뜩 들어간 낙지볶음, 매운 갈비찜, 떡볶이… 그런데 늦은 시간에 매운 음식을 먹었다간 잠자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추 등 매운 향신료는 소화가 힘들 뿐더러 사람에 따라 가슴 통증을 부르기 때문이다. 매운 음식이 당긴다면 저녁이 아니라 점심 때 먹는 게 현명하다.

2. 토마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토마토는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그런데 잠에 관한 한, 토마토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드레날린과 비슷하게 교감 신경 흥분 작용을 하는 티라민이 들어 있어서 두뇌를 휴식이 아니라 활동 쪽으로 이끈다. 토마토를 주재료로 만든 소스도 마찬가지다.

3.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영양가 없는 설탕 덩어리다. 당분은 워낙 건강에 나쁘지만 밤에 먹으면 특히 그렇다. 에너지로 사용되는 대신 살로 갈 확률이 훨씬 높아지는 데다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탄산음료 중에는 또한 커피 못지않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도 여럿이다.

4. 치즈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라민이 풍부해서 숙면에 방해가 된다. 늦은 시간에는 치즈를 먹지 않는 게 좋다. 햄 등 훈제 식품도 마찬가지다.

5. 오렌지

비타민 덩어리 오렌지에는 특별히 잠을 방해하는 성분이 없다. 문제가 되는 건 이뇨 작용. 밤에 오렌지를 먹었다간 화장실에 가느라 잠을 설칠 수 있다. 귤, 레몬, 유자 등 감귤류 과일은 다 비슷하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