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유독 추위 타는 이유 7가지
사람마다 추위에 반응하는 정도는 다르다. 단순히 다른 사람보다 추위를 더 탄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항상 추위에 떤다거나 따뜻한 곳에서도 손과 발에 온기가 없다면 추위민감증(cold intolerance)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추위민감증은 추운 환경이나 낮은 온도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하여 추위를 못 참는 상태를 말한다.
항상 춥게 느껴지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미 건강정보 포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했다.
빈혈 = 항상 춥게 느낀다면 빈혈이 원인일 수 있다. 빈혈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는 건강한 적혈구가 충분하지 않을 때 생기며, 피곤하고 기운이 없으며 어지럽고 숨이 찬다. 그리고 특히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철분 부족 = 철분이 부족하면 ‘철결핍성 빈혈(iron-deficiency anemia)’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추위를 느끼게 되기도 한다. 원인으로는 실혈(blood loss), 영양 결핍, 흡수 장애 등이 있다. 철분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음식에는 적색육이 있으며 가금류나 돼지고기, 생선에도 들어있다. 육류가 아닌 음식으로는 철분이 강화된 빵과 시리얼, 콩, 진녹색 잎채소 등이 있다.
비타민 B12 부족 =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고, 이 때문에 추위를 느끼게 될 수 있다. 닭고기, 달걀, 생선, 비타민 B12가 강화된 시리얼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비타민 B12가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먹더라도 부족이 나타날 수 있다. 질병이나 복용 중인 약 때문에 비타민을 흡수하는 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목에 있는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을 때 생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추위에 지나치게 민감해질 수 있다. 그 밖에 관절 통증, 변비, 피부 건조,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수 년이 걸릴 수 있다..
레이노 증후군 = 레이노 증후군에 걸리면 손의 혈관이 추운 온도나 스트레스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보통 자극이 나타나면 수 분에서 한 시간 가량 지속되는데, 이 때 혈관이 좁아지고 피가 잘 흐르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손가락과 발가락이 차가워지고 무감각해지며, 하얗게 혹은 파랗게 변할 수 있다. 혈액이 돌아오면서 저리거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신장질환 = 당뇨병이나 고혈압은 종종 신장질환을 유발한다. 신장이 피를 잘 걸러내지 못해 노폐물이 위험한 수준까지 쌓일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체온이 낮아지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신장질환은 빈혈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추위를 느끼게 되기도 한다. 신장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신경성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 신경성식욕부진증은 섭취하는 칼로리 양을 극단적으로 줄여 위험한 수준의 체중 감소로 이어지는 섭식 장애이다. 체지방이 부족하면 항상 추위를 느끼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장애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도록 한다.
음주 = 처음 몇 잔을 마실 때에는 피부 바로 아래 넓어진 혈관으로 피가 많이 흐르기 때문에 더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따뜻한 피가 피부로 향하면서 몸의 중심체온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실제로 체온은 떨어지게 된다. 알코올은 또한 체온을 조절하는 뇌 부분을 억제해 몹시 추운 날씨에는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추위민감증이란게 뭔지도 몰랐는데 제가 그렇네요 지인이 수족냉증 온열복대를 써보라고 해서 쓰고 있는데 몸이 따듯해지고 피까지 잘도는것 같아요 손발 시림도 많이 없어졌어요 제 주변에 저랑 비슷한 사람있으면 추천해주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