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건강을 지키는 비결 12
‘재산을 모으기 위해 건강을 해치지 마라. 건강이 곧 재산이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는 것이다.’‘행복은 무엇보다 건강속에 있다’ 인생에서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주는 명언은 숱하게 많다. 이렇듯 소중한 건강을 지키는 비결은 건강한 생활습관에서 나온다. ‘웹엠디 닷컴’에서 소개한, 건강한 사람들의 12가지 습관에 대해 알아본다.
1. 아침식사를 한다
건강한 사람들은 하루의 첫 식사를 소홀히 여기지 않는다. 아침식사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다음 끼니의 과식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대단한 상차림이 아니라도 상관없다. 매일 아침 견과류와 과일 몇 조각이라도 챙겨먹는 습관을 들이자.
2. 식사 계획을 세운다
식사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와 필요성을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건강을 생각하는 이들은 자신의 목표가 체중 감소라면 설탕 지방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식단을 계획한다. 장기적으로 건강뿐 아니라 돈과 시간 절약에도 도움이 되는 습관.
3. 물을 충분히 마신다
맹물을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물에 오렌지 레몬 수박 오이 등을 넣어 마시면 좋다.
4. 운동시간을 챙긴다
커피를 마실 시간이 있다면 그 시간에 심호흡이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건강인의 습관. 30분씩 1주일에 5회 걷기만 해도 우울증을 날려버릴 수 있다. 한꺼번에 30분의 운동시간을 낼 수 없다고 실망할 필요없다. 10분씩 시간을 나눠 운동하면 된다.
5. 오프라인 시간을 늘린다
이메일과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 접속 시간을 줄이는 것도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꼽힌다.
6. 새로운 것을 배운다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은 춤과 문예창작 등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낯선 것에 도전하는 것을 즐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은 뇌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7.금연한다
말하나 마나 만고의 진리다.
8. 충분히 잠을 잔다
하루 7~9시간 취침하도록 노력한다. 정기적으로 같은 시간대에 잠자리에 들고 같은 시간대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9. 근력운동을 한다
근육이 튼튼해지면 심장과 뼈도 튼튼해진다.
10. 밖에서 활동한다
실내에만 머물지 말고 밖으로 나가보자. 햇볕 아래 잠시 걷는 것만으로도 비타민 D 수치가 달라진다.
11. 균형감각을 유지한다
나이가 들수록 몸의 균형잡기가 힘들어져 쉽게 넘어진다. 요가 태극권 등은 몸의 중심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
12. 마음챙김에 집중한다
번잡한 일상일수록 잠시 마음을 비우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명상은 감정과 학습, 기억에 관계된 뇌 부위를 활성화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