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이 안 좋은 이유 10가지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멀티태스킹은 흔히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실은 효율적이지 않으며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 미국 폭스뉴스가 멀티태스킹을 하면 안 되는 이유 10가지를 꼽았다.

 

일하는 속도를 낮춘다

대부분 생각하는 것과 반대로 멀티태스킹을 하다보면 오히려 일하는 속도가 느려진다.

 

실수를 하기 쉽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번갈아가면서 하는 것은 생산성에서 40% 가량 손실을 입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또 실수를 하기 쉬운데 특히 진지하게 몰입해야 하는 일일 때는 더욱 그렇다.

 

 

 

스트레스를 높인다

일을 하면서 이메일을 체크하는 경우 심장박동 수가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있듯 멀티태스킹은 스트레스를 높인다.

 

일상의 현재에서 멀어진다

핸드폰 통화를 하면서 걸으면 주변의 사물에 대해 거의 기억을 못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의도하지 않은 부주의라고 한다.

 

기억력이 손상된다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하면 그 중 하나 혹은 둘 다 그 상세한 내용을 놓치게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 중 뒤늦게 어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더라도 이미 단기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 간의 관계를 망친다

영국 에섹스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대화중에 핸드폰 통화를 하는 것만으로도 둘 간의 관계에 균열이나 신뢰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과식하게 한다

식사를 하면서 다른 데 신경을 쏟으면 두뇌는 포만감을 느끼는 것을 방해하고 계속 먹게 만든다. 혼자서 식사를 하더라도 이나 TV를 보면서 식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창의력을 꺾는다

멀티태스킹은 많은 작업 기억을 필요로 하는데 작업 기억을 많이 쓰게 되면 우리의 두뇌는 그 만큼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용량이 줄어든다.

 

 

 

한 가지 일에 집중을 못하게 한다

일단 손에 들어온 일은 즉시 처리하라라는 말이 있는데 어떤 일이든 집중적으로 하는 데 필요한 원칙이다. 멀티태스킹은 이런 원칙을 막는다.

 

위험할 수 있다

운전 중문자 메시지 보내기나 통화하기는 위험하다. 심지어 핸드 프리 장치를 이용하는 것도 음주 운전과 같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는 단지 운전 때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