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는 좋지만, 매일 먹지 말아야 할 음식 4

 

몸에 좋은 음식 중에도 매일 먹어야 할 음식과 매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있다.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학회에 따르면, 다양한 색의 과일채소를 매일 먹으면 자연스럽게 여러 종류의 비타민항산화성분,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이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는 비결이 된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음식매일 먹지 않아야 할 음식들도 있다. ‘위민스 헬스’ 자료를 토대로 이런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1.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중쇄지방산(MCT)이 풍부한데, 이는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수치를 전반적으로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 하지만 테이블스푼 당 121칼로리로, 열량이 결코 낮지 않다. 하루 최대 테이블스푼 2개 이상의 양은 먹지 않도록 제한한다.

 

 

 

2. 훈제 연어

연어슈퍼푸드로 칭해질 만큼 건강에 유익한 생선이다. 하지만 훈제로 만들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훈제 연어가 되면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이 발생하는데, 이에 만성 식이 노출은 암 위험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진다. 훈제 상태로 연어를 먹을 땐 일주일1~2번으로 자제해야 한다. 대신 굽거나 삶거나 끓인 형태로 연어를 즐길 수 있다.

 

3. 콤부차

소화기관의 건강을 위해 유산균이 든 프로바이오틱스를 즐겨먹는 사람들이 있다. 홍차나 녹차에 유익균을 넣어 발효시킨 콤부차 역시 장 건강에 좋다. 하지만 매일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콤부차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면 속이 쓰릴 수 있다. 또 콤부차에는 설탕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를 매일 천천히 음미하며 마시면 충치가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 콤부차를 선택할 때는 가급적 당분을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택하고, 하루 1~2잔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참치

참치철분,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 성분과 단백질의 풍부한 공급원인 만큼 건강상 이점이 많다. 하지만 수은 함량이 높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일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특히 임산부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수은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수은 중독 상태가 되면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근육이 쇠퇴할 수 있다. 참치를 먹을 땐 가급적 수은 오염도가 낮은 어종을 택한다.

 

대형 어종에 속하는 참치는 소형 어종의 참치보다 수은 함량이 훨씬 높다. 참치는 주 2~3회 이상 먹지 않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 이*** 2022-01-30 19:36:37 삭제

      거기에 일본이 왜나오는지 큰생선일수록 수은에 노출되어있다고요 작은생선은 그나마 괜찬타는 건데 이해를 못하셨나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브*** 2022-01-30 10:38:44 삭제

      일본인들이 환장을 하는 라멘 소시지 참치를 건강에 안좋다고 이렇게 비하하는 나라도 없을거다 참치의 수은이 걱정된다면 갈치 고등어 꽁치등 수산물 아예 먹지 말아야한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1-29 16:21:40 삭제

      정보 감사드립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유*** 2022-01-28 17:25:20 삭제

      대수롭지 않은 일이었는데. 잘 읽었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1-28 12:24:40 삭제

      미국인들이나 매일 먹지, 통상적 한국인은 연어 참치 제외하면 어쩌다 한 번 먹을 음식만 있네요. 우리로 치면 1. 참기름, 들기름은 열량이 높으니 하루 한숟갈 이상 드시지 마십시오. 2. 고등어를 구울때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니 환기에 주의하고, 생선을 태우면 발암물질이 생기니 너무 바짝 익히지 마십시오. 3.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많지만 당이 많이 있어 충치와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한번에 2개 이상 드시지 마십시오. 4. 참치는 어차피 비싸니 먹을 수 있을 때 양껏 드시되, 주 3회 이상 드시진 마십시오. 정도로 바꾸니 너무 당연한 소리만 하게 되네요.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밤*** 2022-01-28 01:09:03 삭제

      이걸 누가 매일 먹나요...ㅠㅠ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덕*** 2022-01-19 09:17:11 삭제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