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퉁퉁 부었을 때...대처법은?
자꾸 손이 붓는다. 이유가 뭘까? 아기를 가졌거나 부상을 입었다면 손이 부을 수 있다. 짜게 먹는 사람, 잠이 부족한 사람도 손이 쉽게 붓는다.
손이 붓는 걸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벌써 부었다면 어떻게 다스리는 게 좋을까?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전문가의 조언을 정리했다.
◆ 애지중지 = 손목이며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손을 아끼는 게 첫 번째 방책이다. 문은 손이 아니라 몸으로 밀어 열 것. 손에 드는 가방이 아니라 어깨에 메는 가방을 사용할 것. 무거운 냄비나 프라이팬은 반드시 양손으로 들 것.
◆ 마사지 = 손이 이미 부었다면 로션을 바른 다음 편하게 잡는다. 이때 손이 어깨 높이 정도에 있으면 좋다. 손가락 끝부터 손등과 바닥을 거쳐 손목까지 부드럽게 문지를 것. 손가락 마디, 그리고 손가락 사이의 관절도 꾹꾹 눌러주면 좋다.
◆ 냉찜질 = 차갑게 찜질을 하면 부기가 가라앉는다. 10분 동안 찜질을 하고 10분 쉰다. 다시 10분 찜질을 하고 마무리한다. 냉찜질은 한 번에 20분을 넘기지 말아야 한다. 또 얼음주머니는 반드시 수건으로 싸서 사용할 것. 그래야 피부가 상하지 않는다.
◆ 운동 = 원인은 모르지만 운동을 하면 손이 붓는 이들이 있다. 그런 경우, 반지는 빼고 시작할 것. 운동하는 틈틈이 팔을 앞뒤로 크게 돌려준다. 손가락을 쫙 벌렸다가 주먹을 쥐었다가 하는 동작도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 마그네슘 = 생리 즈음이면 꼭 손이며 발이 붓는다? 그런 여성은 고등어, 시금치, 코코아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게 좋다.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외에도 칼슘, 비타민 B군, 그리고 비타민 E가 부종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맛사지 꼭해라. 이것만 제대로해줘도 병원갈 필요없다. 누르지만말고 잡아당기면서 마디구석구석 해라. 혼자하다 반댓손 떨어질라 손가락마디안마기 사다 쓰고잇는데 살것같다. 괜히 돈애낀다고 싼거찾다 나처럼 호구되지마라. 손가락도 풀어준담서 되도않는 순구라쟁이들 천지다. 싸든비싸든 안쓰면 전부쓰레기다. 온찜질도 꼭해라. 하루두번 10분씩만 해도 충분하다. 냉찜질은 넘심하게 붓거나 아플때 하는거다. 보통은 온찜질을 해야한다. 인터넷 검색하면 다나온다. 손가락 아푼사람들은 꼭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