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건강에 좋은 음식 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은 식사와 관련된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암이다. 술, 설탕, 탄산 음료, 붉은 고기 등을 줄여야 한다.

유방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가 정리했다.

◆ 고등어 = 비타민 D와 오메가 3가 풍부해서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고등어를 비롯해 참치, 연어, 정어리 같은 등 푸른 생선을 많이 섭취한 여성들은 적게 섭취한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병률이 낮았다.

◆ 강황 = 카레를 만들 때 들어가는 강황에는 염증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다. 특히 강황의 뿌리줄기에 있는 황색 고체인 쿠르쿠민 성분은 유방암의 확산을 막고 다른 부위에 대한 화학 요법의 피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 포도 =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유방암은 물론 간암, 위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레스베라트롤은 붉은색이나 보라색 포도에 특히 풍부하다. 껍질까지 같이 먹으면 더욱 좋다.

◆ 브로콜리 =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이들 항산화 성분은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는 독소와 발암 물질을 상쇄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를 비롯해 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유방암에 걸린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고 재발 위험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 호두 = 기억력을 증진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유방을 지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호두는 유방암 위험을 낮출 뿐더러 혹여 걸렸을 경우, 암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역할을 한다.

◆ 검은콩 = 식단에서 동물성 단백질 비중을 줄이고 대신 식물성 단백질 비중을 늘리면 유방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재발 확률을 낮출 수 있다. 콩 종류는 대개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검은콩이 특히 좋다. 세포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에르고티오네인 등 항산화 성분이 넉넉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