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5분 안에 날리는 방법
가정생활에서 요구되는 이런저런 일들, 늦어지는 출근길, 매달 날아오는 각종 청구서….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로부터 좀처럼 벗어나기가 힘든 세상에서 살고 있다.
스트레스는 기분 문제를 넘어서 전반적인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다.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 부족 증상이 발생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식탐으로 체중이 증가하고 심장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다행히 스트레스로 인한 이런 부정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가장 단순한 해결책은 시끄러운 곳을 벗어나 조용한 장소에서 매일 20분 정도 편하게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바쁜 생활 속에 이런 시간조차 내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해 ‘헬스데이’가 5분 안에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릴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1. 심호흡
길고도 깊은 호흡에 집중을 해보라. 5초 동안 코로 숨을 들여 마시고, 다시 5초 동안 입으로 숨을 내쉬는 방법이다. 숨을 들여 마실 때 배를 팽창시키고, 내쉴 때 수축시켜라.
2. 명상
잠시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면서 조용히 만트라를 반복해보라. 만트라는 기도, 명상 때 외는 주문을 말한다. 신조로 삼고 있는 긍정적이며 희망적인 문구를 떠올리면 된다.
3. 운동
잠시만 움직여도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을 이용할 수 있다. 굳이 사무실을 떠날 필요도 없다. 복도에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회사 내를 잠시 걸으면 된다.
요가의 나무 자세를 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나무 자세는 뿌리를 박고 곧게 서 있는 나무를 몸으로 형상하는 동작이다. 한 다리로 균형을 잡아 몸을 바르게 세움으로써 몸의 균형 감각을 키워준다.
나무 자세 요령은 다음과 같다. △두 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선다 △오른발바닥을 왼쪽 무릎 안쪽이나 허벅지에 갖다 댄다 △가슴 앞에서 합장하고 숨을 내쉬면서 합장한 채로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린 후 쭉 뻗는다. 시선을 전방 15도를 응시하며 숨을 2~3회 고르게 내쉬며 버틴다 △숨을 내쉬며 팔을 내리고 올린 다리도 내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4. 전자기기 잠시 끄기
5분 동안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전원을 꺼라. 스마트폰은 책상에 둔 채 창가로 가서 바깥 풍경을 감상해 보라.
5. 기분 좋은 상상
눈을 감고 가고 싶은 곳을 방문하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이미지를 떠올려보라. 그 현장에 있는 자신을 보면서 잠시나마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