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보내는 이상 신호들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할 경우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고, 전해질 불균형이 오면서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렇다면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할 때 우리 몸에 어떤 신호가 올까? 미국 건강전문매체 웹엠디는 신장이 보내는 이상 신호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장시간 피로

신장은 혈액의 노폐물을 여과하여 소변으로 배출한다.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독소가 쌓일 수 있다.

신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징후 중 하나는 피곤함이다. 평상시 보다 쉽게 지치거나, 기운이 없거나,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신장은 우리 몸에 적혈구를 생성하게 하는 호르몬을 만드는데, 그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혈액이 근육과 뇌에 필요로 하는 만큼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게 된다.

수면의 질 하락

수면 무호흡증과 만성 신장 질환(CKD)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디.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장기를 손상시키고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면 무호흡은 신체가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함으로써 신장을 부분적으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CKD는 목구멍을 좁히고 독소를 축적하는 등의 영향으로 수면 무호흡을 일으킬 수도 있다.

피부 가려움증 

신장이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면 피부에 발진이 생기거나 온몸이 가려워질 수 있다. 신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신체의 무기질과 영양소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이는 피부를 건조하고 간지럽게 만들 수 있다.

얼굴과 발의 붓기

신장이 안좋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는 증상 중 하나가 몸의 붓기다. 나트륨을 잘 제거하지 못하면 체내에 체액이 축적되고 손, 얼굴, 다리 그리고 특히 발과 발목이 붓게 만들 수 있다.

근육 경련

다리나 신체 곳곳의 경련은 신장 기능의 저하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나트륨, 칼슘, 칼륨 또는 다른 전해질의 불균형은 근육과 신경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숨가쁨

신장 질환을 앓고 있을 때, 몸의 장기들은 에리트로포이에틴이라는 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게 된다. 이 호르몬은 적혈구를 만들라는 신호를 보내는데,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 오고 숨이 차게 된다. 또 다른 원인은 체액의 축적이다. 숨 쉬기가 힘들어지며, 심각한 경우 누워 있을 때 물에 빠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림=게티이미지뱅크]
브레인 포그

신장이 몸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내지 않을 때, 독소는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빈혈 또한 뇌가 필요로 하는 산소를 차단할 수 있다. 이럴 때 어지러움과 함께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간단한 일을 처리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식욕부진

신장병은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하고 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식욕이 부진해지고, 체중이 갑자기 감소할 수도 있다.

심한 입냄새 

신장이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할 때 요혈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입냄새가 날 수 있다. 또한, 혈류에 있는 독소는 음식에서 금속성이나 이상한 맛이 나는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 수도  있다

소변 거품, 갈색 또는 혈뇨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나는 이유는 오줌에 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이 너무 많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것 역시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생기는 문제 중 하나다. 또 소변이 갈색으로 변할 때도 유의해야한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방광으로 새어 들어올 수도 있다. 혈뇨는 신장결석, 종양, 또는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