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참외…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이유
[날씨와 건강] 참외의 건강 효능과 고르는 방법
오전 제주도와 강원 영동에서 시작한 비는 오후에 수도권·충청권·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고, 밤에는 전국에서 내리겠다. 비는 4일까지 이어지겠다. 비가 오면서 무더위는 한풀 꺾이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전국이 18∼23도, 낮 최고기온은 22∼28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참외가 제철을 맞았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으며, 수분 함량이 90%에 달해 여름철 갈증 해소에 좋다. 특히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이 풍부한 과일로 꼽힌다.
엽산은 핵산을 합성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다.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엽산이 부족하면 빈혈, 현기증, 혓바닥 염증, 우울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참외에는 이러한 엽산이 풍부해 하루에 1개만 먹어도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또한 참외에 많은 비타민C는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주름살 방지, 미백 효과 등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껍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 기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가급적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한편, 맛있는 참외를 고르기 위해서는 단단하며 껍질의 노란색이 진하고 선명한지 확인한다. 타원형에 골이 깊고 만졌을 때 까슬까슬한 느낌이 들며 참외 고유의 향이 강하게 나야 좋은 참외다. 특히 참외는 굵을수록 단맛이 덜하기 때문에 약간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게 팁이다.
참외가 이렇게 조은 과일일 줄이야 올해 참외 참 많이 먹엇는데 좋은 기대해볼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