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위험 낮추는 식품 5가지

당뇨병 위험 낮추는 식품 5가지
[사진=Maya23K/gettyimagesbank]

당뇨병을 치료하는 마법의 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는 있죠. 당뇨병 발병과 관련해서는 유전적 요인이 많지만 운동과 건강한 식단과 같은 생활습관 인자들은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발병을 막을 수 있는 건강한 식단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이와 관련해 ‘이팅웰닷컴’이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종류 5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견과류

[사진=Dmytro/gettyimagesbank]

혈당을 계속 치솟게 하는 것은 당뇨병의 위험 인자 중 하나입니다. 간식이 당길 때 정제 탄수화물로 구성된 식품을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혈당은 더 불안정하게 됩니다.

이런 식품 대신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를 스낵으로 조금씩 먹으면 저녁식사 때까지 포만감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에는 단일불포화지방이 많아 당뇨병이 발생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2. 오트밀

[사진=Arx0nt/gettyimagesbank]

오트밀 한 컵 분량에는 섬유질이 4g 들어있습니다. 아침식사로 오트밀을 먹으면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고 점심 전에 간식 먹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6g 이상 섬유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하루 19g 이하로 섬유질을 가장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이 18%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섬유질은 혈당은 꾸준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과일

[사진=IM_food02/gettyimagesbank]

매일 과일을 먹으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뇨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일 역시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이죠. 사과(껍질을 포함해), 베리류, 감귤류 과일은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채소

[사진=Pektoral/gettyimagesbank]

당뇨병을 막는데 도움을 받으려면 녹색의 전분이 들어있지 않는 채소를 골라야 합니다.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신체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런 채소들은 섬유질을 많이 제공합니다. 또한 설포라판이라는 항염증 화합물이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과 관련된 손상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시금치는 마그네슘의 보고로 신체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을 사용하는 것을 돕습니다.

 


5. 콩류

[사진=Angelika Mostova/gettyimagesbank]

병아리콩부터 렌틸콩까지 콩류는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콩류는 섬유질을 듬뿍 함유해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해 포만감을 유지시킴으로써 간식을 먹는 것을 막아 당뇨병의 위험 인자 중 하나인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 2021-06-30 08:16:38 삭제

      좋긴좋은데 그 영양소가 파괴 안되려면 생으로 반생으로 익혀서인지 채소막안에 있는 미세충은 생으로 먹었을때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