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마시면 기억력 유지, 향상에 도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주는데 따뜻한 녹차 한 잔만 한 게 없죠.
휴일 오후 책을 읽으며 잘 우려낸 녹차를 홀짝이다 보면 몸도 마음도 금세 차분해집니다.
이외에도 녹차는 비만 퇴치,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는데요,
이런 녹차의 효능과 관련해 눈길을 끌만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녹차를 즐겨 마시면 기억력을 높이거나 잘 유지할 수 있다는 것!
스위스 바젤대학병원의 연구팀은 평균 연령 24세인 12명의 건강한 남성 지원자들을 상대로 녹차 추출물이 지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폈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녹차 추출물을 탄 음료를 꾸준히 마시게 하고, 다른 그룹에는 녹차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음료를 마시게 했죠.
연구팀은 이와 함께 참가자들에게 일련의 작업 기억(working memory)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자기공명영상장치(MRI)를 이용해 이들의 뇌를 촬영했습니다.
그 결과, 녹차 성분을 마신 이들은 상두정소엽과 전두엽 상부 간의 연결망이 더 촘촘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작업 기억 테스트에서도 더 나은 성적을 보였죠.
작업 기억은 감각기관을 통해 입력된 정보를 단기적으로 기억하며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조작하는 과정을 일컫는 것을 뜻합니다.
연구팀은 “녹차의 항산화 성분 등이 두뇌의 부위 간의 상호 연결망을 더 유연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며
녹차가 치매 등 인지기능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
라고 밝혔습니다.
녹차가 치매 치료에 활용될 수 있다니, 정말 놀랍지 않으신가요?
알면 알수록 건강에 정말 이로운 음료인 것 같습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녹차, 앞으로 더 자주 즐기세요~
이 연구 결과Green tea extract enhances parieto-frontal connectivity during working memory processing)는 ‘사이코파머콜로지(Psychopharmacology)’에 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