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잘 관리하는 방법 3가지
요새는 혈압관리에 남녀노소가 없다고 하던데
여러분도 혈압이 너무 높거나
혹은 너무 낮은 건 아닌가요?
평소에 혈압 때문에 걱정이 많으셨다면
이런 건강 팁 어떠신가요?
혈압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 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합니다.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최저 혈압)은 80mmHg 입니다. 혈압이 정상범주에 속하지 않을 때 고혈압 혹은 저혈압이라고 부르죠.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입니다.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60mmHg이하일 때고요. 고혈압은 심장질환, 뇌졸중, 신부전 등의 원인으로 꼽히며 저혈압 역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률을 높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고혈압이나 저혈압이 있을 때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야후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혈압 잘 관리하는 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모든 것이 작게 느껴지는
높은 곳에서 하는 명상이라니!
왠지 효과가 더블 업!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생활습관
심리학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잦은 사람은 침착한 사람들보다 혈압이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명상이나 호흡법 등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떨어뜨리고 마음을 차분하게 달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 환자는 갑작스럽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주의를 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일어서기 전 발이나 발목 부위를 주무르는 것도 도움이 되며 여성이라면 압박스타킹을 신어 다리를 조이는 것도 혈류의 흐름을 돕는 방법이죠.
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거나 찜질방, 스파처럼 너무 더운 공간에 오래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쓰러질 것 같은 경험을 몇 차례 했다면 샤워기 주변에 다칠만한 물건을 두지 않도록 주의!
고혈압 식단과
저혈압 식단을
잘 콜라보 해보려 했으나...
결과는_미지수.jpg
식사법
고혈압인 사람이 혈압을 낮추려면 채식주의자와 비슷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식품은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양은 적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칼륨의 함유량은 높죠.
연구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은 아침을 거르는 사람보다 체중 감량에 성공할 확률이 높을 뿐 아니라 혈압수치도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삶은 고구마나 감자, 토마토, 바나나, 요구르트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하면 됩니다.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앉았다가 일어날 때 현기증이 나거나 어지럽고 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운을 북돋울 수 있는 고단백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또 고혈압 환자와는 반대로 소금이 약간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비롯해 모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약간의 소금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햇살을 받으며 걸어주면 더 좋겠죠?
운동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의 수치가 낮으면 고혈압 위험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종종 햇볕을 쬐는 시간을 가지며 산책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중간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비만 위험률이 낮아지고 심장에 산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하게 되면서 고혈압의 위험률도 낮추죠.
일주일에 4~5번 정도 30분씩만 유산소운동을 하면 됩니다. 저혈압 환자도 혈류의 흐름을 촉진할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리에 피가 몰려 자주 붓고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려 자전거 타기와 같은 동작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요!
바쁜 일상에 쫓기다 보면
이것 저것 챙기기 참 어렵죠.
저도 눈치 보여서
눈 운동 하는 것도 조심스러웠는데요.
그래도 5분 정도는 눈 딱 감고
명상을 해보니까 머릿속이 맑아지는 느낌이더라고요.
게다가, 생각보다
저에게 신경쓰는 사람이 없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