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으로 인한 이상 신호 5

수면 부족으로 인한 이상 신호 5
[사진=champja/gettyimagebank]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하루 종일 하품이 나오고, 일 처리가 늦어집니다.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루 7~9시보다 적게 자는 사람들은 심장 건강이 나빠지고 비만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수면 부족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해 ‘허프포스트’가 소개한 잠이 부족할 때 겪을 수 있는 뜻밖의 증상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슬픈 감정이 자주 든다

[사진=YinYang/gettyimagebank]

TV를 보다가 눈물을 흘리는 자신을 보고 당황스러워한 적은 없으신가요? 여성들은 즉시 생리 전 증후군을 들먹이겠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쉽게 감정적이 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잠이 모자랄 경우 두뇌는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이미지에 60% 이상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자꾸 먹고 싶다

[사진=YS Bae/gettyimagebank]

아침을 먹지 않거나 운동을 더 심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면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인다고 합니다. 이 호르몬이 조금만 늘어도 간식을 찾게 되고 고 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비만이 되기 쉬운 이유기도 합니다.

3. 잘 잊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사진=Cookie Studio/gettyimagesbank]

집중이 잘 안되면 나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려 듭니다. 그러나 진짜 원인은 수면 부족일 수 있습니다.

잠을 적게 자면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 집중의 어려움, 혼란, 민첩함 저하, 건망증,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쇠를 어디 뒀나 기억이 안 날 때는 지난밤에 얼마나 잤는지를 먼저 따져보세요.

4.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사진=nd3000/gettyimagesbank]

배우자나 연인에게 각별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나 건강이 안 좋다기보다는 잠을 푹 자지 못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늘어나면서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5. 보통 때보다 동작이 서투르다

[사진=showcake/gettyimagesbank]

자명종을 누를 때 시계를 떨어뜨리고, 시리얼에 우유를 붓다가 흘리고, 나가다가 문에 발을 찧습니다. 다 밤을 잘 못 잔 탓이죠.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졸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정확하게 행동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반사운동이 둔해지고, 균형감과 깊이 감각이 불안정해집니다. 그래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반응 속도가 늦어지면서 달걀곽이 그냥 바닥에 떨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