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때문에 잠이 깨는 원인 8
하지만 소변 자체가 잠을 깨웠다면 이때는 원인을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프리벤션닷컴’이 소변 때문에 잠이 깨는 원인 8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잠들기 2시간 전 물을 마신다
하지만 이 같은 건강상 이슈가 없다면 일반적으론 잠들기 2시간 전부턴 수분 섭취를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이 같은 수칙을 지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이 깬다면 이때는 다른 의학적 원인이 있단 증거입니다.
2. 요로감염증에 걸렸다
이로 인해 새벽시간 화장실에 가고 싶어집니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요로 감염증이 생길 확률이 낮지만, 소변 횟수가 증가하고 소변을 볼 때 통증 내지는 화끈거림이 느껴진다면 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특정 호르몬의 수치가 낮다
일반적으로 40대에 접어들면 항 이뇨 호르몬의 수치가 감소하기 시작하지만 60~70대에 이르러야 눈치챌 정도의 변화가 감지됩니다. 이로 인한 불편이 크다면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다리가 붓는 부종이 있다
5. 당뇨병 혹은 당뇨병전증이다
당뇨병이나 당뇨병전증이 있으면 우리 몸은 혈당을 배출시킬 목적으로 소변량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잠을 자는 도중에도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죠. 평소 물을 충분히 마시는데도 목이 자주 마르고 화장실에 자주 간다면 혈당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6. 자궁이나 난소가 팽창해있다
7. 방광이 자주 풀린다
근본적으로 괄약근이 약한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럴 땐 일반적으로 괄약근을 쪼여주는 케겔운동으로 상황을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8. 전립선 문제가 있다
방광에 남아있는 소변 때문에 항상 배뇨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이 같은 문제는 대부분 전립선암과 무관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불편이 크다면 약물이나 수술 적 치료를 통한 완화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