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유산소운동 대체할 수 있을까
이 더운 날 유산소 운동 하려고
집 밖을 나가긴 너무 귀찮아요.
유산소같은 효과를 내면서
밖에 나가지 않아도 되는 운동 없나요?
요가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정적인 동작들부터 유산소운동을 한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활동적인 동작들도 있습니다.
국제학술지 ‘보완 치료법(Complementary Therapies)저널’에 실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요가를 통해서도 유산소운동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요가를 하는 속도에 달려있죠.
유산소운동은 운동화를 신고 바깥을 달리는 운동이란 인식이 있지만 해당 연구에 따르면 요가 동작도 유산소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산소운동과 마찬가지로 준비동작과 마무리동작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예로 플랭크 플로우 동작을 쫓아가 볼까요? 일단 플랭크 자세를 취한 다음 정수리와 꼬리뼈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늘려준다는 느낌으로 쭉 뻗어줍니다. 그 다음 숨을 들이쉬면서 오른발을 바닥에서 뗐다가 다시 내쉬면서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숨을 다시 들이마시면서 오른손을 바닥에서 뗀 뒤 왼쪽 어깨 근처로 올렸다가 숨을 내쉬면서 다시 바닥을 짚습니다. 척수 방향으로 배꼽을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숨을 들이쉬고, 다시 숨을 내쉬면서 왼쪽 팔뚝과 오른쪽 팔뚝을 차례대로 바닥에 댑니다.
다시 숨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뻗은 플랭크 자세를 취합니다. 이 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하는데, 이때 속도가 빠를수록 유산소운동 효과는 더욱 좋아집니다.
운동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동작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운동의 핵심 아닐까요?
즐겁게 운동하시면서
원하던 효과를 얻으시길 바랄게요!
빼기 전에 왜 쪘는 지를, 먼저 보셔요! 저도 그래서 뺐어요. 그렇지 않으면 빠지는 게 이상하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