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왜 다이어트에 좋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과는 영양사들은 물론 의사들이 추천하는 건강 식재료 중 하나다. 특히 많은 이들이 매일 시도하는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사과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건강전문매체인 헬스어드바이즈의 편집국장이자 영양사인 에디 리즈는 "사과는 체중감량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되는 몇 안되는 과일 중 하나다."라면서 "하루 사과 한 알은 의사 뿐만 아니라 살에서도 멀어지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풍부한 섬유질로 인한  포만감

살을 빼는 주요 비결 중 하나는 뇌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건강하게 훌륭하게 해내는 식품은 많지 않다. 그러나 사과는 낮은 칼로리에 지방,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우리가 몇 시간 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전문영양사이자 건강전문매체 테이스팅닷컴의 전문가인 리치 리 호츠는 "사과는 건강에 좋고 섬유질이 많은 탄수화물을 제공하는 식품이므로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어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단맛도  느낄 수 있는 사과는 고섬유질 탄수화물 식품으로, 과식을 최소화하고, 결과적으로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뇌에 음식이 있다는 메시지를 주면서 폭식을 막는다.

섬유질은 특히 살을 빼려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영양소다. 섬유질은 소화를 늦춰서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고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면서 내장 속의 착한 박테리아가 번성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중간 크기의 사과에는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SS)에서 권장하는 일일 섬유질 섭취량 25~30g의 15~18%에 이르는 4.5g에 가까운 섬유질이 들어 있다.

혈당이 치솟는 것을 막는다 

사과는 인슐린 스파이크를 방지하면서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다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영양전문기업 풀 플레이트 뉴트리션의 대표인 테레사 젠틸은 "사과의 안토시아닌은 지방조직과 골격근육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혈당을 태우고 간에서 포도당 생산을 줄이도록 도울 수 있다. 그 결과 혈당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인슐린 수치가 감소하게 된다. 인슐린은 남는 당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인슐린 수치가 줄어드는 것은  체중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단 음식 섭취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의 가장 큰 적 중 하나는 달콤한 음식이다. 사과는 단 맛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간식으로 사과를 요구르트에 넣어 먹거나 통곡물 시리얼과 섞어 먹는 것은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섭취하는 게 좋을까?

이처럼 사과는 맛있으면서도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몇 안되는 식품 중 한다.

사과를 맛있게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다른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이다.

컬리지뉴트리셔니스트닷컴의 영양사인 레이철 폴 박사는 "(체중 감량을 위한) 최상의 결과를 위해, 사과를 단백질이나 지방 공급원과 짝을 지으면 몇 시간 동안 포만감이 유지될 수 있다"고 추천한다.

간식이나 식사의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사과를 선택한 후 아채나 견과류, 단백질이 포함된 여러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은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4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