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미한 코골이 완화하는 방법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가 심해지면 병원에서 치료해야 한다. 수면무호흡으로 악화하면 고혈압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미한 코골이라면 잠버릇과 생활습관을 고쳐 개선할 수 있다. ‘슬립사이클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코골이 완화법을 알아본다.

1. 수면 자세

잘 때 옆으로 누우면 코를 덜 곤다. 옆으로 누운 채 베개 등을 이용해 적절히 조절하면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머리를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금주

아예 안마시면 좋지만, 적어도 잠자리 들기 3시간 이내에는 마시지 말 것. 술을 마시면 근육이 이완한다. 호흡과 관련된 근육이 느슨해질 때 코를 곤다.

3. 금연

흡연자가 코골이 위험이 크다. 자는 동안 발생하는 니코틴 금단 현상 탓이다. 상기도가 붓거나 민감해져 코를 골 수 있다. 간접흡연에 노출된 다른 가족도 코골이 위험이 커진다.

4. 집안 청소

알레르기가 있음에도 반려동물을 기르는 경우, 적어도 침실은 동물의 털과 비듬이 없도록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코 속을 청소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식염수를 이용해 코와 부비강을 세척하면 코골이 개선에 도움이 된다.

5. 주의해야 할 약물

근육을 이완하는 약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한다.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품이 요주의 대상이다.

진정제 혹은 신경안정제로 불리는 약품들이다. 일부 불면증 약 역시 근육 이완제 성분이 있다. 의사와 처방약에 대해 상의할 필요가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오*** 2021-03-26 16:43:15 삭제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코골이를 하지 않지만 그래도 유용한 정보였어요 많은 분들이 ㄱ이 기사를 보고 좋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