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자, 임신부, 확진 경험자 등도 백신 맞아야 할까?

[사진=NiseriN/gettyimagebank]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26일 시작됐다. 이로 인해 건강과 관련, 특이 사항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도 예방 접종을 받아도 될지 궁금할 수 있다.

당분간은 요양병원 및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의료인, 코로나 대응요원 등을 대상으로 접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우선접종대상자가 아닌 사람들도 추후 접종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 코로나19 확진자= 코로나19 확진자는 회복 후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혈장치료·단일클론항체 등의 항체치료를 받은 사람은 백신 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 간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백신 접종이 권고된다.

◆ 만성질환자=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접종 가능 시기 안내를 받으면 제때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 임신부= 임신부 대상 백신 임상시험 결과가 아직 불충분하다. 임신부 대상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한 임상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신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단, 코로나19 예방 접종 전 임신 검사를 하거나, 접종 후 피임을 할 필요는 없다.

◆ 수유부= 백신을 접종 받은 여성이 모유수유 시, 영유아가 어떠한 영향을 받을지 확인한 임상 결과는 아직 없다. 단, 백신이 모유를 먹는 영아에게 위험하게 작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예방 접종이 권고된다.

◆ 다른 백신 접종자= 코로나19 외 다른 백신에 대한 접종이 필요할 때, 두 백신을 함께 접종해도 될까? 두 가지 백신의 동시 접종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아직 임상 자료가 없는 만큼, 단독 접종이 권고된다. 두 가지 백신은 최소 14일 간격을 두고 접종 받아야 한다.

◆ 1차 접종 완료자= 2회 접종을 받는 백신 기준, 1차 접종을 완료했을 때 여기서 접종을 중단해도 될까? 현재 국내에 도입될 예정인 백신 중 얀센 백신을 제외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의 백신은 2최 접종이 필요하다. 1회 접종으로도 약간의 면역력을 획득할 수는 있으나, 보다 확실한 예방 효과를 얻기 위해선 접종 간격을 준수해 2번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차 접종 후 다른 백신을 교차 접종하는 것 역시 권장되지 않는다. 동일 백신 접종이 원칙이다. 단, 부주의로 1, 2차 서로 다른 백신을 맞았다면, 이에 더한 추가 접종이 권고되지는 않는다.

◆ 열이 나는 사람= 접종일에 37.5℃ 이상의 열이 난다면 열이 떨어질 때까지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다. 접종을 예약한 기관에 연락해, 예방접종일을 다시 잡도록 한다.

◆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일반적인 음식 알레르기 등 경미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접종이 금기는 아니나, 백신 구성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 반응이 나타난 이력이 있다면 접종이 금기된다. 화이자, 모더나는 폴리에틸렌 글리콜, 폴리소르베이트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다면 접종 금기대상이고, 아스트라제네카는 폴리소르베이트 중증 알레르기 이력 시 금기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