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등 호흡기 질환 예방 돕는 비타민은? (연구)

[사진=switchpipipi/gettyimagesbank]
비타민을 충분히 먹으면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감기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은 비타민은 따로 있는 걸까?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관련 연구를 소개했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등 연구진은 성인 6,000여 명을 8년간 추적 조사했다. 비타민A와 E, D를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에 속한 이들은 호흡기 질환을 덜 앓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분석한 호흡기 질환은 감기, 천식,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등이었다.

이 연구는 관찰적 연구여서 비타민 섭취와 호흡기 질환 예방의 인과 관계를 확증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도 비타민 A, D, E를 충분히 섭취하면 호흡기 질환을 덜 앓는다는 결론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비타민은 음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비타민 A는 간, 우유, 치즈, 당근 등에 풍부하다.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 견과류에 많다. 비타민 D는 햇볕을 쬐면 생성되지만, 겨울철에는 쉽지 않다. 생선으로 일부 보충할 수 있지만 역시 부족하기 쉽다. 보충제로 먹는 게 편하다. 비타민 D3를 하루 1,000IU 정도 섭취하면 좋다.

이 연구(intake and respiratory complaints in adults from the UK National Diet and Nutrition Survey years 1-8)는 ‘영국의학저널 영양, 예방 및 건강(BMJ Nutrition, Prevention and Health)’에 실렸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