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를 이기는 방법 5

[사진=kieferpix/gettyimagebank]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2020년, 전국민이 집단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은 한 해다. 코로나 19 탓이다.

감염을 다행히 피한 이들도 극심한 불경기로 수입이 줄거나, 육아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팬데믹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정치적 편 가르기에 신물이 날 지경이다. 가슴이 답답하고, 우울하며 불안하다. 이른바 코로나 블루다. 심하면 두통, 이명에 소화불량까지 생긴다.

미국 ‘하버드 헬스퍼블리싱’이 코로나 블루를 이겨낼 방법을 소개했다. 스트레스가 커질수록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라는 게 핵심이다.

◆ 주문 걸기 = 미신을 믿으란 말이 아니다. 기분이 우울해질 때 자신을 격려할 수 있는 혼잣말을 만들면 좋다. 예를 들면 “완벽하진 않지만, 한 걸음 나갔어”처럼 자신을 칭찬하라는 것. 옳은 방향을 잡고 최선을 다한다면 그걸로 좋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 뉴스 끊기 = 코로나 19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면 부족함만 못하다.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며 뉴스에 매달리는 시간을 줄이자. 자동차 운전을 할 때도 뉴스보다는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편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기본 욕구 충족 = 배고프면 먹고, 피곤하면 쉬어야 한다. 문득 외로움이 몰려올 땐 혼자서 괴로워 말고 가족이나 친구와 통화라도 해야 한다. 기본적인 욕구를 달래지 않고 방치하면 자신이 더 비참하게 느껴지고 충동적으로 그릇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 매일 운동하기 = 격하지 않아도, 장시간 하지 않아도 좋다. 몇 분 걷기부터 시작해도 충분하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기분을 북돋우며 숙면을 돕는다.

◆ 도움 청하기 = 부끄러워할 필요 없다.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비참한 심정으로 혼자 술마시는 장면을 상상해보라. 그를 돕고 싶지 않은가? 그들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보내는 SOS에 기꺼이 응할 것이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