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 필수일까 선택일까?

[사진=IM3_vs1/gettyimagebank]
아침 식사는 꼭 먹어야 하는 필수인가, 안 먹어도 되는 선택인가? 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쉽게 결론이 나지 않는 문제다.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먹고도 싶지만 사정상 못 먹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배는 고프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침 식사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미국의 건강 의료 정보사이트 웹엠디에 보도된 아침 식사의 모든 걸 참고해 소개한다.

◆ 아침 식사가 중요한 이유 = 아침 식사는 신진 대사에 시동을 걸어 하루 종일 칼로리를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직장이나 학교에서 집중하는 데도 이롭다. 많은 연구는 아침 식사가 좋은 기억력과 집중력, 낮은 수준의 나쁜 콜레스테롤, 당뇨병과 심장질환 및 과체중의 기회를 줄여주는 등 좋은 건강과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아침 식사 때문에 건강한 습관이 생기는지 아침 식사를 먹는 사람이 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면 신체 리듬이 깨질 수 있고 기상했을 때 근육과 뇌가 활발히 움직이는 데 부족한 혈당을 아침 식사가 보충해주는 건 분명하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나중에 과식할 수 있다. 아침 식사로 우유 등 유제품과 곡물, 과일을 먹으면 비타민과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아침 식사와 체중 = 아침 식사는 체중 관리에 유리한가? 아침 식사를 먹는 사람이 먹지 않는 사람보다 더 날씬하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들어간 식사를 하면 하루 종일 식욕을 통제하기 때문일 수 있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체중을 비교한 최근 조사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칼로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말라. 연구에 따르면 체중을 줄이고 유지하는 사람은 대부분 아침 식사를 한다.

◆ 아이들이 아침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 = 아이들은 가끔 아침을 먹기 싫어하지만 성장하는 몸은 영양분과 연료가 필요하다. 오전에 먹지 않은 아이들은 집중하기 어렵고 학교에서 더 피곤해진다. 변덕을 부리거나 불안해질 수도 있다. 기분만 나빠지는 게 아니라 학습 효과도 떨어질 수 있다. 아침 식사를 한 아이들이 하지 않은 아이들보다 성적이 더 높게 나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아이들이 낮에 정크푸드를 먹고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크다. 매일 아침 식사를 한 청소년이 하지 않거나 가끔 하는 청소년보다 체질량지수(BMI)가 낮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아이들이 아침을 먹지 않으려고 하면 점심 전에 먹을 수 있도록 과일, 견과류, 샌드위치를 싸주면 좋다.

◆ 아침에 먹으면 좋은 것 = 아침을 많이 먹을 필요는 없지만 잠에서 깨어난 지 1시간 이내에 간단히 먹는 게 바람직하다. 단 과자나 도넛은 피하라. 탄수화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 및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식사가 좋다. 한국인은 호불호가 있지만 통곡물 시리얼, 저지방 우유, 과일, 저지방 요구르트 등으로 만든 스무디도 간편하면서 좋은 아침식사로 권할 만하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