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 필수일까 선택일까?
아침 식사는 꼭 먹어야 하는 필수인가, 안 먹어도 되는 선택인가? 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쉽게 결론이 나지 않는 문제다.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먹고도 싶지만 사정상 못 먹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배는 고프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침 식사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미국의 건강 의료 정보사이트 웹엠디에 보도된 아침 식사의 모든 걸 참고해 소개한다.
◆ 아침 식사가 중요한 이유 = 아침 식사는 신진 대사에 시동을 걸어 하루 종일 칼로리를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고 직장이나 학교에서 집중하는 데도 이롭다. 많은 연구는 아침 식사가 좋은 기억력과 집중력, 낮은 수준의 나쁜 콜레스테롤, 당뇨병과 심장질환 및 과체중의 기회를 줄여주는 등 좋은 건강과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아침 식사 때문에 건강한 습관이 생기는지 아침 식사를 먹는 사람이 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면 신체 리듬이 깨질 수 있고 기상했을 때 근육과 뇌가 활발히 움직이는 데 부족한 혈당을 아침 식사가 보충해주는 건 분명하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나중에 과식할 수 있다. 아침 식사로 우유 등 유제품과 곡물, 과일을 먹으면 비타민과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아침 식사와 체중 = 아침 식사는 체중 관리에 유리한가? 아침 식사를 먹는 사람이 먹지 않는 사람보다 더 날씬하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들어간 식사를 하면 하루 종일 식욕을 통제하기 때문일 수 있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체중을 비교한 최근 조사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칼로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말라. 연구에 따르면 체중을 줄이고 유지하는 사람은 대부분 아침 식사를 한다.
◆ 아이들이 아침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 = 아이들은 가끔 아침을 먹기 싫어하지만 성장하는 몸은 영양분과 연료가 필요하다. 오전에 먹지 않은 아이들은 집중하기 어렵고 학교에서 더 피곤해진다. 변덕을 부리거나 불안해질 수도 있다. 기분만 나빠지는 게 아니라 학습 효과도 떨어질 수 있다. 아침 식사를 한 아이들이 하지 않은 아이들보다 성적이 더 높게 나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은 아이들이 낮에 정크푸드를 먹고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크다. 매일 아침 식사를 한 청소년이 하지 않거나 가끔 하는 청소년보다 체질량지수(BMI)가 낮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아이들이 아침을 먹지 않으려고 하면 점심 전에 먹을 수 있도록 과일, 견과류, 샌드위치를 싸주면 좋다.
◆ 아침에 먹으면 좋은 것 = 아침을 많이 먹을 필요는 없지만 잠에서 깨어난 지 1시간 이내에 간단히 먹는 게 바람직하다. 단 과자나 도넛은 피하라. 탄수화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 및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식사가 좋다. 한국인은 호불호가 있지만 통곡물 시리얼, 저지방 우유, 과일, 저지방 요구르트 등으로 만든 스무디도 간편하면서 좋은 아침식사로 권할 만하다.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