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1. 집에서도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2. 코로나19가 돌기 시작한 후 많은 기업과 학교에서 재택근무를 하거나 원격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는 핸드폰, TV, 애완동물 등 집중을 방해하는 유혹이 많습니다. 산만함을 줄이고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봅시다.
3. 업무 공간 만들기
- 집에서 가장 조용한 곳에 업무 공간을 만듭니다. 부드러운 음악이나 선풍기 소리로 백색소음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책상에 있는 잡동사니는 집중을 흐트러트리기 때문에 한 켠에 치웁니다.
4. 서서 일하기
- 평소처럼 책상에 앉아서 일하면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스탠딩 책상이 없다면 컴퓨터를 책장이나 캐비닛에 올려놓고 서서 일해도 좋습니다. 장시간 앉아있을 때 나타나는 건강상의 위험도 피할 수 있습니다.
5. 출근시간과 동일한 루트 만들기
- 재택에서 업무를 볼 때는 유연하게 시간을 관리할 수 있지만 그만큼 효율성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사무실에 출근할 때와 같이 일정한 시간에 일을 시작하고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복장은 단정히
- 하루 종일 집 안에 있어도 매일 아침마다 옷을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수 있는 복장으로 갈아입으면 일을 하는 마음가짐과 업무 분위기가 조성됩니다. 화상회의 때 전문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도 좋고요.
7. 눈에 띄는 곳에 할 일 정리하기
- 매일 아침 오늘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퇴근할 때 목록을 업데이트하세요. 할 일을 눈에 띄는 곳에 작성해놓으면 스스로 시관관리를 배울 수 있으면서 중요한 일정을 까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휴식도 계획적으로
- 한정된 공간에서 업무와 생활을 병행하기 때문에 자칫 일과 라이프스타일 간에 경계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틈틈이 휴식시간을 잡고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햇빛을 쐬거나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