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묽게 해 혈전 예방하는 천연식품 6

[사진=Mny-Jhee/gettyimagesbank]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서 된 조그마한 핏덩이를 말한다. 혈전은 부상이나 상처가 났을 때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일어나는 정상적이지만 복잡한 과정이다.

하지만 이런 혈전이 심장, 폐 혹은 뇌와 같은 신체의 중요한 장기에 형성되고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혈관에 발생한 혈전이 끊어져 혈액을 통해 이동할 때 심장, 폐, 뇌 같은 중요한 장기로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거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런데 혈액순환을 개선해 이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들이 있다. 혈액을 희석 즉, 묽게 해 혈전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이다. ‘푸드닷엔디티브이닷닷컴’이 혈액을 묽게 해 혈전을 감소시키고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천연식품 6가지 종류를 소개했다.

1. 생강

생강을 잘 먹는 방법 중 하나는 아침마다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고 여러 가지 질환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액 희석과 관련해 생강은 염증을 줄이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생강은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카옌페퍼

카옌페퍼는 무척 매운 고추의 일종이다. 가루 상태로 요리나 양념에 조금씩 넣어서 사용한다. 이런 카옌페퍼에는 살리실산염으로 불리는 천연 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강력하다. 건강식품 판매처나 온라인에서 카옌페퍼 가루가 담긴 캡슐을 파는 곳이 있다. 카옌페퍼는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3. 연어

연어를 비롯해 고등어, 참치, 송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최고의 혈액 희석 음식으로 꼽힌다. 이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신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4. 레드와인

많은 전문가들은 하루 레드와인 한잔을 마시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다. 레드와인에는 혈액을 묽게 하고 동맥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들어있다.

5. 계피

계피에는 강력한 혈액 희석제인 쿠마린이 들어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혈액 희석 제재인 와파린도 쿠마린에서 나온 것이다. 한국과 중국, 베트남 등 동아시아에서 주로 생산되는 카시아 계피는 스리랑카, 인도 등에서 나는 실론 계피에 비해 쿠마린이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쿠마린이 많이 든 계피를 장기간 섭취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혈액 희석 천연 식품과 함께 계피를 조금씩 먹는 게 좋다.

6. 파인애플, 인삼, 켈프…

위에 언급한 식품 외에도 파인애플, 인삼, 다시마의 일종인 켈프, 올리브오일, 아몬드 등도 혈전 위험을 줄이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식품들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의사에게 자문을 구한 뒤 선택하는 게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