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치오, 건강식단에 포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 (연구)

피스타치오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단 음식에 대한 소비가 줄고, 혈압 감소와 체중 감량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최근 '뉴트리언츠(Nutrients)'에 발표된 미국산 피스타치오에 대한 논문에서 이 같은 연구결과가 나왔다.

피스타치오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보고는 있었으나, 실제 환경에서 체중 감량 계획의 일부로 피스타치오 역할을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연구팀은 피스타치오의 다이어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과체중 및 비만인 사람 10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 중 절반은 피스타치오 그룹으로 매일의 식단에 1.5온스의 피스타치오를 추가했고, 나머지 절반(통제집단)은 추가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건강 정보, 식이요법, 심혈관질환 위험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4개월에 걸쳐 측정했다.

그 결과 두 그룹 모두 5% 정도의 체중이 줄었으며, 허리둘레와 체질량지수(BMI)가 크게 줄었다. 허리둘레와 체질량지수는 비만을 가리는 척도일 뿐 아니라, 당뇨나 심장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 여부를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다.

여기에 더해 피스타치오 섭취 그룹은 단순 체중감소 외에도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감소, 섬유질 섭취량 증가, 단 음식 소비량 감소 등과 같은 추가 이점이 확인됐다. 또한, 혈액 내 루테인, 알파 및 베타 카로틴의 항산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더 높아졌고, 포화 지방산 대비 고도 불포화 지방산과 단일 불포화 지방산의 건강한 비율을 보였다.

선임 연구원인 쉐릴 락 박사는 "피스타치오 섭취는 다이어트의 구성요소가 될 수 있고, 주요 영양소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건강한 식이 패턴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피스타치오는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고도 불포화 지방산, 눈을 보호하는 식물성 영양소인 루테인과 제아잔틴, 그리고 섬유질과 비타민 B6의 우수한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박*** 2020-08-02 16:55:12 삭제

      단음식 좋아해서 다이어트가 힘들었는데 파스타치오가 단 음식에 대한 소비가 줄이고 혈압 감소와 체중 감량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파스타치오를 간식으로 먹고 건강한 다이어트 해야겠어요. 알짜 정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