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94 마스크, 젖으면 호흡 방해...외과용 마스크도 ok"
날은 점점 더워지는데,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필요한 상황. 숨쉬기 상대적으로 편한 외과용 마스크를 착용해도 될까?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외과용 마스크 역시 비말 차단 효과가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미나 교수는 마스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를 △비말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유효성) △호흡 등에 문제가 없는 편안한 착용감(안전성) 두 가지로 보았다. 그리고 외과용 마스크가 이러한 점에서 적합하다는 내용의 권고안을 최근 대한의학회지(JKMS)에 소개했다.
김미나 교수는 외과용(덴탈) 마스크, 면 마스크,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KF80, KF94, N95)를 대상으로 비말 차단효과와 착용감, 재질, 착용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공중 마스크로써의 적합성을 판단했다.
그 결과 통풍이 잘 되는 외과용 마스크는 호흡곤란 등의 문제 발생 우려가 적어 장시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마스크 속감에 들어 있는 필터와 방수 처리된 겉면이 마스크 밖으로 비말이 빠져나가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일반인의 마스크 착용 목적이 비말 접촉을 막는데 있다는 점에서 외과용 마스크의 유효성과 안전성의 균형을 확인한 것이다.
본래 외과용 마스크는 수술하는 의료진이 말을 하거나 기침할 때 무균 상태의 수술대 위로 비말이 튀는 걸 막기 위해 착용한다. 이러한 감염예방 효과는 오랜 기간 의료현장에서 입증돼 왔으며, 호흡기증상이 있는 감염 환자에게도 비말전파 방지용으로 쓰이고 있다.
KF94·N95마스크 등의 공기정화필터(해파필터)가 있는 고성능 마스크는 미세입자의 유입을 차단한다. 주로 황사나 감염성 에어졸과 같이 유해한 성분이 코와 입으로 들어오는 걸 막는다. 안면부와 마스크 접촉면이 완전히 밀착되므로 착용자는 필터를 통해 호흡한다. 밀착도를 잘 유지하면 착용자의 비말을 포획하는 기능이 뛰어나다.
하지만 해파필터가 습기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KF94마스크 안쪽에 침방울 크기로 파란색 염료를 세 군데 떨어뜨린 결과, 순식간에 해파필터가 젖어 마스크 겉면에서도 염료가 비쳐 보였다. 반면 외과용 마스크는 바깥 표면에 염료가 비치지 않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했다.
호흡기증상이 있는 사람이 KF94마스크를 쓰면, 침방울에 마스크가 젖어 필터기능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는 것. 필터로 호흡하는데, 필터가 망가지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다. 질식을 피하려면 마스크의 밀착을 깨뜨려야 하는데, 그러면 비말 차단효과의 기대치가 낮아진다. 호흡기 질환자와 함께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 등은 호흡곤란에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 세계보건기구도 의료진이 N95마스크 한 개를 4시간 이상 착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면 마스크도 착용자의 비말이 타인에게 전파되는 걸 막지만, 효과는 외과용 마스크의 3분의 1에 그친다. 다만 마스크를 쓰는 목적 중 하나인 오염된 손으로 코와 입 만지기를 피할 수 있어 안 쓰는 것보다는 낫다. 위생 면에서도 하루 종일 황사마스크 한 개를 반복해 쓰는 것보다 세탁 가능한 면 마스크를 여러 개 휴대해 교체해가며 쓰는 것이 낫다.
김미나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외과용 마스크보다 KF80·KF94마스크와 같은 황사마스크가 감염병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고효율 마스크에만 의존하면 '가짜 안전감'이 생겨, 정작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 예방에 훨씬 도움 되는 손 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소홀히 할 우려가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나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먼저 손위생과 거리두기부터 철저히 지켜야 한다"며 "마스크 착용은 타인을 위한 배려다. 의료진이 아닌 일반인과 호흡기 기능이 떨어진 유증상자는 호흡이 편하고 비말 차단 효과도 있는 외과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미나 교수는 마스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를 △비말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유효성) △호흡 등에 문제가 없는 편안한 착용감(안전성) 두 가지로 보았다. 그리고 외과용 마스크가 이러한 점에서 적합하다는 내용의 권고안을 최근 대한의학회지(JKMS)에 소개했다. 김미나 교수는 외과용(덴탈) 마스크, 면 마스크, 공기정화필터 장착 마스크(KF80, KF94, N95)를 대상으로 비말 차단효과와 착용감, 재질, 착용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공중 마스크로써의 적합성을 판단했다. 그러나 김미나교수는 RF-200K를 몰랐고 경험해 보지 못했다. 만약 그가 RF-200K를 착용하여 효용가치를 알았다면 이렇게 표현했을 것이다 * 비말이 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 (효용성) * 호흡 등에 문제가 없는 편안한 착용감 (안전성) * 바이러스, 박테리아, 미세먼지 여과(Filtration) 효과 (효용성) 이 세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면, 공중마스크로서 가장 적합한 마스크는 RF-200K 마스크 이다. 보건용마스크 (KF80, KF94, N95) < 덴탈마스크 << RF-200K 공산품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