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글루텐프리 식품은 건강식?

사진=Shutterstock

대부분 지역에서 오전에 구름 걷히고 파란 하늘 보이지만, 오후부터 곳곳 비 내린다. 서해안 곳곳에서 새벽부터 아침까지 비 내리고 제주도는 낮에 빗방울 떨어진다. 오후에는 동해안, 태백산맥 줄기에서 비, 진눈깨비 또는 눈 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 기온은 영하3도~10도, 낮 최고 6~14도로 어제보다 수은주 약간 올라간다. 공기는 대체로 맑다.

오늘의 건강상식=유기농과 글루텐프리 식품은 건강식일까? 유기농 인증을 받은 식품이나 글루텐 프리 식품은 건강에 좋기 때문에 일반 식품에 비해서 더 비싸게 팔리지만, 그렇다고 이들 식품이 건강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유기농 식품이 일반 식품에 비해서 건강에 좋다는 믿음은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유기농 농축산물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서 기생충 감염에 취약하고 천연 독소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더 많을 수 있다. 유기농 재료가 든 정크 푸드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유기농 설탕은 여전히 설탕일 뿐이다.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이 장에 염증을 일으켜서 온갖 병을 부른다는 주장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인구의 1%에 훨씬 못미친다. 글루텐 프리 가공식품에는 종종 글루텐의 식감을 벌충하는, 글루텐보다 더 나쁜 첨가물이 들어가곤 한다. 설탕, 지방에서도 자유롭지 않다. 글루텐 프리 정크 푸드 역시 정크 푸드일 따름이다.

정크 푸드는 가급적 멀리해야겠지만, 소문을 믿으며 음식을 지나치게 따지면서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는 여러 식품을 골고루 위생적으로 먹는 것이 건강에는 더 좋다. 감사한 마음까지 더 하면 최상이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