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 5

[사진=yehor/gettyimagebank]
계절이 바뀌면서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다.

빨리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멘스 헬스’가 다섯 가지 방법을 정리했다.

◆ 뜨거운 국물 = 차든 국이든 상관없다. 뜨끈한 걸 마셔야 한다. 폐에서 코에 이르기까지, 우리 몸의 호흡기에는 점액 또는 콧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작은 털이 있다. 위스콘신 대학교 가정의학과 교수인 브루스 배럿 박사에 따르면, 뜨거운 액체가 그 털의 활동을 돕는다. 카모마일도 좋고, 미역국도 좋다.

◆ 소금물 양치 = 감기가 들었을 때는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따듯한 물 한 컵에 소금 반 티스푼을 넣어 하루에 서너 번 이상 입을 헹굴 것.

◆ 따뜻한 샤워 = 온수에 몸을 씻으며 더운 김을 마시면 목구멍과 부비강이 촉촉해진다. 샤워기에서 쏟아지는 물을 목이며 어깨에 맞으면 뻣뻣하던 근육이 풀리는 것도 장점이다.

◆ 충분한 잠 = 감기에는 휴식이 약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7시간 미만 잔 사람들은 8시간 이상 잔 사람들에 비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세 배나 높았다. 명상이든 가벼운 운동으로 긴장을 푼 다음 충분히 자는 게 좋다.

◆ 건강한 식사 = 면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해야 감기가 안 오고, 혹시 걸리더라도 빨리 나을 수 있다. 에모리 대학교 샤론 버키스트 교수는 “면역 시스템이 잘 굴러가려면, 장 내에 ‘착한’ 박테리아가 많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과일, 채소, 콩과 너트류, 씨앗류가 ‘착한’ 박테리아가 많아지도록 돕는 음식이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