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보다 분노가…남성 우울증 특징 5
남성에게 나타나는 우울증은 여성과는 다른 면이 있다. 남성은 강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난감하거나 절망 상태가 됐을 때 이를 솔직하게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경우, 매년 600만 명이 넘는 남성이 우울증에 걸린다. 이런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면 용기를 내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치트시트닷컴’이 소개한 남성 우울증의 특징 5가지를 알아본다
1. 자기혐오에 쉽게 빠진다
우울증에 걸린 남성은 자기혐오에 빠지기 쉽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실책이나 실수에 대해 자신을 너무 가혹하게 다루게 된다.
또한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다 쓸모없었다고 생각하거나 죄의식에 빠지기 쉽다. 해로운 생각들을 많이 하다보면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거나 더 위험한 선택을 할 수도 있다.
2. 성기능 장애가 생긴다
우울증이 있는 남성은 종종 성관계에 관심이 없어진다. ‘가이드닥’에 따르면 성기능 장애를 겪는 경우도 많아진다.
3. 화를 참지 못한다
평소보다 더 초조해하거나 유머 감각이 없어지고 적대감을 보이고 사소한 일에 화를 잘 내면 우울증 증상일 수 있다. 보통 때보다 민감하거나 격렬하게 반응하는 것도 분노 표출의 다른 형태로 볼 수 있다.
여성의 우울증 증상이 슬픔과 많은 연관성이 있다면, 남성은 비관주의 혹은 분노와 관련이 있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이 발생한 남성은 끊임없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에 화를 잘 내게 된다”고 말했다.
4. 무모하게 행동한다
현실 도피적인 혹은 무모한 행동은 우울증이 있는 남성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남성은 극한 스포츠에 빠지거나 무모하게 운전을 하거나 안전하지 못한 성관계를 갖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약물 남용에 빠지기 쉽다.
5. 신체 곳곳에 통증을 느낀다
‘에브리데이 헬스’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남성은 변비, 설사, 위산 역류 등 소화기 문제를 비롯해 위 통증, 피로감, 허리 통증, 근육 피로, 불면증, 늦잠, 두통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