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암

정의

요도(방광에서 오줌을 내보내는 소변길)에 생긴 암
원발성 요도암(요도에서 시작된 암)과 재발성 요도암(요로생식기암이 요도에 재발한 암)으로 나뉨

원인

방광암을 앓은 경험
요도의 만성 염증 : 성병, 요로 감염, 인유두종 바이러스
요도의 종기 : 카룬클, 유두종, 선종, 용종
60세 이상

증상

요도 출혈 혹은 혈뇨
속옷에 혈흔이 묻어 나오는 경우
소변 줄기가 약하거나 끊어지는 경우
빈뇨
회음부 혹은 음경에서 혹이 만져질 경우
요도 분비물
사타구니에서 커진 림프선이 만져지는 경우

종류

편평세포암

가장 흔한 형태로 여성에게서는 요도 입구 근처인 앞 요도에서 발생하며, 남성에게서는 음경 요도에서 발생하는 암이다.

 

이행세포암

여성에게서는 방광에 가까운 뒤 요도, 남성에게서는 전립선을 통과하는 전립선 요도에서 발생하는 암이다.

 

선암

요도에 존재하는 분비선에서 발생하는 암을 선암이라고 한다.  

진단

방사선 및 핵의학 검사

흉부 X-ray, 복부골반 CT, MRI, Bone scan을 이용하게 되는데 국소 연부조직의 침윤과 림프절의 전이 여부는 컴퓨터단층촬영 (CT) 혹은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진단하고, 특히 요도암에 의한 음경 해면체의 침윤을 확인하는 데는 MRI가 유용하다. 그 외 요도암의 국소 진행으로 직장의 침윤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에스결장 내시경을 시행할 수 있다. 위 요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경정맥 신우조영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골반 CT검사

림프절 전이에 의한 우측 서혜부 림프절의 비대를 관찰하기 위한 검사방법이다.

흉부 X-ray 검사

암의 전이로 의심되는 병변을 관찰하기 위한 검사이다.

뼈동위원소검사

경추, 흉추 및 요추에 다발성 골전이 병변을 관찰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검사이다.

신체 검사

의사의 진찰과 함께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진단하는 검사의 하나인 신체검사는 외부 성기, 요도, 회음부를 촉진하고 직장수지검사 및 골반 내진을 시행하여 이상 증상을 촉진하고 종양의 위치, 크기, 양상, 범위 및 고정 여부를 평가한다.

소변 검사

가장 필수적인 검사 방법의 하나이며 소변 검사를 통해 혈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요로증상이나 징후가 있는 환자는 반드시 소변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방광요도 내시경 및 조직 검사

방광요도 내시경은 아래 요도와 위 요도의 진단과 치료에 가장 중요하며 흔하게 시행하는 시술이다. 방광요도 내시경을 통해 종양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내시경 하에서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요도암을 확진한다. 전립선요도종양은 내시경 하 조직 검사와 경직장 전립선 조직 검사를 모두 시행하여 진단하며, 면역화학염색과 같은 특수염색을 통한 원발성 전립선 암과의 감별 진단이 필요하다.

요세포 검사

이행 세포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요세포 검사를 통해 암세포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어 시행되는 검사이다.

치료

수술요법
-전기소작, 레이저 수술 : 병의 초기에 적용
-절제술 : 암 및 암 주변 조직 제거함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예방

현재 특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위험 요인을 피하는 것으로 성병 예방, 요로 감염의 적절한 치료, 재발성 염증의 예방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