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봉입체 결막염

정의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주에 의해 생기는 또 다른 질환으로 성적 접촉으로 옮습니다. 성적으로 왕성한 젊은 남녀에게 흔히 발생하며, 트라코마와는 달리 도시지역, 선진국가에서 오히려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남성의 요도나 여성의 자궁경부에서도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비뇨생식기 감염이 증가하면 성인 봉합체 결막염도 이에 비례해 늘어납니다. 남성의 경우 증상이 있는 비임질성 요도염 환자 중 40~60%에서, 그리고 이들과 성관계를 한 사람의 70%에서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에 의한 비뇨생식기 감염이 나타납니다. 이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상

균과 접촉한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잠복기는 1~2주일이며, 감염된 분비물이 손 등에 의해 눈으로 옮겨져 시작됩니다. 초기에는한쪽 눈에서 시작하는데 급성 충혈, 이물감을 느끼며 점액성 혹은 농성 분비물이 눈에서 나오게 됩니다. 결막의 림프조직이 증식해 부어 멍울멍울한 입자상의 모양을 보이는 여포는 트라코마와는 달리 아래눈꺼풀결막에 주로생깁니다. 흔히 눈병이라 불리는 유행성 각결막염의 증상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난 지 2~3주가 지나서야 활동성 병변인 여포가보이며, 결막에 가성막이나 흉터는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검은자위인 각막에는 염증이나 흉터조직인 판누스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2~3주 정도 지나면 회복이 되는 반면, 성인 봉입체 결막염은 치료하지않으면 만성화됩니다. 따라서 결막에 여포가 관찰되면서 치료를 한 달 이상 받아도 회복되지 않는다면 성인봉입체 결막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가볍다고 여겨 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에게 수개월 혹은 수년간 가벼운 각결막염이 지속되면드물게 결막 흉터가 생겨서 시력이 경미하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합병증 없이 잘 치유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