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접촉피부염
정의
자극접촉피부염이 자극물질에 노출됐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염인데 반해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접촉항원에 감작된 사람이 그 접촉알레르기항원(알레르기 반응을 유발시키는 물질)에 다시 접촉했을 때 생기는 피부염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이 발생하기위한 조건으로는 접촉 항원, 감작 과정, 유발 과정이 필요합니다.
ㆍ접촉 항원
분자량이 400 이하인 친지질성의 화학물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4,000가지 이상의 접촉 항원이 존재합니다.
ㆍ감작
접촉항원이 피부를 통해 흡수된 뒤 피부에 존재하는 항원제시세포에 의해 주변 림프샘으로 이동해 T세포에 이 항원을 기억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ㆍ유발
특정 항원에 감작돼 있는 사람이 다시 그 항원에 접촉하면 그 항원을 기억하는 T세포가 활성화돼 피부염이 발생합니다. 이 과정을 유발과정이라고 합니다. 임상적으로 홍반, 부종, 진물이나타나는 병변을 보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잘 일으키는 물질로는 니켈, 크롬, 코발트 등의 금속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여자들의 귀금속과 장신구가해당됩니다. 시계, 안경 등에도 이 물질이 있어 접촉하면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청바지의 금속단추에 의해 배꼽 주변에 반복적으로 습진이발생합니다. 휴대전화에 포함된 금속에 의한 피부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에 포함된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이 많아 화장품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얼굴이나 목 부위에피부염이 발생했을 경우 환자가 사용한 화장품과 화장품의 성분을 가지고 첩포검사를 시행해 원인 항원을 찾아야 합니다. 화장품의 성분 가운데 흔한 접촉항원은 향료와 방부제 종류들입니다.
머리염색약에 의한 알레르기접촉피부염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 고무제품이나 접착제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풀밭이나 숲에 다녀온뒤 피부염이 발생했을 경우 식물에 의한 접촉피부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물은 옻나무, 은행나무, 국화과 식물 등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염이발생된 부위와 접촉한 물질 간의 상관관계, 의심되는 물질이 접촉한 시기와 피부염이 발생한 시기의 전후관계, 환자의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의 과거 병력과 주변에 비슷한 병변이 있는 사람의 유무 등을 고려해 아토피피부염또는 지루피부염 등과 함께 감별합니다.
접촉피부염이 의심될 경우 원인물질을 찾아내기 위해 의심 물질을 가지고 첩포시험을 시행해야 합니다. 첩포검사는 의심되는 물질을 주로 환자의 등에 붙인 뒤 48시간과 96시간 지나고 나서 그 물질에 반응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물질을붙인 자리에 습진성 병변이 나타나면 그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