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가시세포증

정의

흑색가시세포증(acanthosis nigricans)은 갈색색소침착(hyperpigmentation)과 벨벳(velvet)모양의표면을 보이는 과각화(hyperkeratosis)된 두꺼워진 판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병으로 주로 목, 겨드랑이(액와), 사타구니(서혜부, groin), 팔오금(전주부), 무릎오금(슬와부)과같이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잘 나타납니다.

 

대개는 인슐린 저항성, 비만이나 약물과 연관된 피부 증상으로알려져 있으며, 드물게 유전병이나 악성 질병과 연관돼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도한 색소 침착, 인슐린 저항성,비만은 양성 흑색가시세포증과 흔히 관련돼 있습니다. 악성 흑색가시세포증은 종종 병변 진행속도가 빠르고 발생 연령이 더 높으며 점막 등 비전형적인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

이 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가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흑색가시세포증은 인슐린 저항에 의한 피부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추정됩니다. 흑색가시세포증에서 인슐린 저항은 인슐린 수용체의 이상과 관련돼 있으며, 특정호르몬이나 다른 질병, 비만, 특정 약물의 사용과도 관련돼나타납니다.

 

환자들에게서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성 돌연변이나 항인슐린수용체 항체가 발견되기도 하며, 피부에 존재하는 과도한 성장인자의 자극이 각질세포와 섬유모세포의 과도한 성장을 초래해 흑색가시세포증의 증상을일으킨다는 가설이 제시돼 왔습니다.

 

유전성 양성 흑색가시세포증(hereditary benignacanthosis nigricans)은 다른 호르몬계 이상 없이 발생하며 상염색체 우성 형질로 유전됩니다. 양성 흑색가시세포증은 인슐린저항증후군(insulin resistancesyndrome)을 비롯해 다양한 질병과 증상, 증후군에 의해 이차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흑색가시세포증과 인슐린 저항이 있는 환자들의 신체는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써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시도하며, 이로 인해 과도한 양의 인슐린이 혈액으로 빠져나가 고인슐린혈증(hyperinsulinemia)이 생깁니다.

 

그리고 흑색가시세포증의 심각성과 고인슐린혈증의 관련성을 제기한 보고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과도한 인슐린이 각질세포와 섬유모세포에 있는 인슐린 수용체(insulin-likegrowth factor-1 receptor)에 결합해 이들의 과도한 증식을 자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 A형을 동반한 흑색가시세포증(acanthosis nigricans with Insulin resistance type A)”은 때때로(H)yper(A)ndrogenism,(I)nsulin(R)esistance,(A)canthosis(N)igricans의약자를 따서 “HAIR-AN"이라고도 불리며, 주로흑인 소녀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형태의 흑색가시세포증은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겨 인슐린 수용체의구조가 변하거나 수가 감소하고, 수용체의 경로에 이상이 생겨 인슐린 작용에 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슐린저항증후군의 또 다른 형태인 “인슐린 저항 B형을 동반한 흑색가시세포증(acanthosis nigricans withinsulin resistance type B)”에서는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신체의 면역 방어 체계가 부적절하게 인슐린 수용체를 공격해 인슐린과 인슐린 수용체의 상호작용을 방해합니다.

 

그 결과 인슐린 저항(Insulin resistance)이 나타나며, 고인슐린혈증을 보이게 됩니다. 의학문헌에 의하면 이 병을 가진 환자들은주로 중년의 여성들이며 셰그렌증후군(Sjogren syndrome)이나 루푸스(lupus)와 같은 다른 자가면역 질병이 발병한 후에 이차적인 증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양성 흑색가시세포증(benign acanthosis nigrican)은다음과 같은 내분비계 질병이나 인슐린에 대한 조직 저항(tissue resistance to insulin)과도관련돼 나타납니다.

ㆍ말단거대증(acromegaly): 과도하게 성장 호르몬이 분비돼특정 연조직과, 뼈가 커집니다.

ㆍ갑상샘기능저하증(hypothyroidism): 갑상샘호르몬의분비가 감소됩니다.

ㆍ쿠싱증후군(Cushing syndrome): 부신피질에서 많은양의 코르티솔(cortisol)이 분비됩니다.

ㆍ레프리코니즘(leprechaunism): 선천성 왜소증으로작은 키, 다모증(hirsutism), 유방비대, 얼굴 기형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ㆍ애디슨병(Addisons disease): 부신피질에서 생산되는호르몬이 결핍돼 나타나는 것으로 피로, 근육 약화, 탈수, 체중 감소가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ㆍ비만

ㆍ피부 이상 등

 

가성 흑색가시세포증(위극세포증,pseudoacanthosis nigricans)은 비만과 관련돼 나타나며, 비만으로 인해인슐린 저항이 생기고 이로 인해 양성 흑색가시세포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특정 약물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약물로는 경구피임약, 합성 에스트로겐 호르몬(디에틸스틸베스트롤 등), 많은 양의 니코틴산(니아신 등),부신피질에서 생산되는 자연 호르몬과 비슷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ocosteroids) 등이있습니다.

 

악성 질병과 관련된 악성 흑색가시세포증에서는 종양에서 분비되는 체액성 인자에 의해 피부 변화가 나타나는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환자들의 소변에서 전환성장인자-α(transforminggrowth factor-α)가 증가돼 있고, 피부 병변에서 표피성장인자(epidermal growth factor)의 표현이 증가돼 있다는 보고로 뒷받침됩니다.

증상

피부에 과도한 양의 색소가 침착되는 과다색소침착(hyperpigmentation),비정상적으로 피부가 두꺼워지는 각화과다증(과각화증,hyperkeratosis)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는목의 옆면과 뒷면, 겨드랑이, 사타구니(서혜부, groin), 생식기와 항문 부위입니다.

 

그 밖에 피부가 겹쳐지는 부분인 오금(무릎이 구부러지는 오목한안쪽 부위), 팔꿈치 앞부분, 유방의 아랫부분, 배꼽 등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전체에 증상이나타나는 경우도 보고된 바 있으며, 어떤 환자는 몸의 한쪽에만 피부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증상은 피부에 회갈색, 검정 반점이 생기고, 피부가 심하게 거칠고 건조하며, 눈에 띄게 두꺼워지거나 과도하게자라납니다. 이환된 부위에는 사마귀 같은 조직이 비교적 작게 솟아나는 유두종성 융기(Papillomatous elevations)가 생기며, 만져 보면벨벳처럼 느껴집니다.

 

양성 흑색가시세포증은 원인이 되는 병 없이 일차적으로 나타나거나(유전성양성 흑색가시세포증(Hereditary benign acanthosis nigricans)이라고 함) 다양한 질병, 건강 상태, 증후군, 약물사용과 관련돼 이차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성의 경우 관련된 피부 증상이 태어날 때부터 볼 수 있을 때도 있으나,대부분 아동기나 사춘기 때 나타나서 천천히 진행되는 경향을 보이고, 청년기에 더 심해지지만결국 안정화되거나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양성의 경우 대개 악성인 것 보다 증세와 범위가작다고 보고돼있습니다.

 

양성 흑색가시세포증 중에는 비만과 관련돼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변형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가성 흑색가시세포증(위극세포증, Pseudoacanthosis nigricans)이라 일컫는데, 흑인이나중남미 출신의 인종에서 많이 발생하며,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피부 변화는 몸무게가 줄면서 호전될 수 있지만 색소이상은 남는다고 보고돼있습니다.

 

악성종양과 관련돼 나타나는 흑색가시세포증은 악성 흑색가시세포증(Malignantacanthosis Nigrican)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형태는 특히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며 남성과 여성에게 비교적 동일한 비율로 나타납니다. 악성종양은 종종 선조직(Glandular tissue)으로부터 생기는샘암종(선암종, adenocarcinoma), 특히 위 샘암종(gastric adenocarcinoma)으로부터 생기며, 드물게장, 췌장, 자궁, 허파, 난소, 방광, 유방, 전립선과 관련돼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주 드물게는 악성 림프종(Lymphoma)과 관련돼 나타나기도합니다. 악성 흑색가시세포증이 있는 환자들은 양성 흑색가시세포증을 가진 환자들에 비해 전형적으로 피부증상이 더 많이 퍼지고 증상도 심하게 나타납니다.

 

즉 피부가 두꺼워지며 비정상적으로 거칠고 매우 건조하며, 매우가렵고, 민감합니다. 색소성 변화(Pigmentary change)가 양성 흑색가시세포증일 경우보다 훨씬 심하게 나타나며, 각화과다증(과각화증, hyperkeratosis)이한 부위에 제한되지 않고 전신을 침범할 수도 있습니다.

 

악성 흑색가시세포증은 또한 점막(mucous membrane)을침범하는데 주로 구강에 이상이 생깁니다. 입술과 혀의 등 및 옆면이 유난히 덥수룩하게 보이고, 색소가 없는 사마귀 같은 조직이 돋아난 유두종성 융기(papillomatouselevation)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눈 주위가 사마귀(wart)처럼 두꺼워지며, 손톱과 발톱이 솟아오르거나 잘 부서지고, 손바닥의 피부가 두꺼워지며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악성 흑색가시세포증은 다른 증상보다 5년정도 일찍 나타나는데, 기간은 대부분 짧습니다.

진단

흑색가시세포증의 진단은 임상 평가, 신체 소견상의 특징, 환자의 과거력 조사, 가족력 조사,다양한 정밀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혈장 인슐린검사, 소변과 혈액의 포도당검사, 일정량의 포도당을 섭취한 후 혈액과 소변을채취해 포도당의 수치를 조사하는 당부하검사(glucose tolerance test)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혈액과 소변의 호르몬 검사, 인슐린 수용체 및 자가항체검사를 통해 다른 내분비계 질병이 있는지, 자가면역병이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질병이 나타난 피부의 조직을 채취해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피부생검을 하기도 합니다.

치료

흑색가시세포증의 치료는 환자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에 초점을 맞추어 증상이 시작되는 나이, 흑색가시세포증의 형태, 이 병을 일으킨 원인이 되는 병 및 증상에따라 진행하며, 다양한 방면의 의학 전문가들(소아과 전문의, 피부과 전문의, 내분비계 전문의,종양 전문의, 방사선 종양 전문의(radiationoncologists), 외과 전문의, 영양사 등)의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다른 질병이나 증후군, 약물사용과 관련돼 이차적인 증상으로흑색가시세포증이 나타났을 때는 원인이 되는 병이나 증상을 치료합니다. 예를 들어 내분비계 이상으로 흑색가시세포증이나타났을 때는 호르몬 대체 요법을 시행하며, 약물로 인해 나타났을 때는 원인이 되는 약물 사용을 중단합니다.

 

또한 당뇨병과 관련해 인슐린 저항이 있는 환자는 식이요법, 규칙적인혈당 검사, 당뇨약의 경구 복용, 인슐린 주사 등을 통해치료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성 흑색가시세포증(pseudoacanthosisnigricans)은 체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의 색소 침착은 없어지지 않고 지속될 수 있으며, 체중감량은 의사의 관찰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비타민 A 관련 물질인 레티노이드(retinoids)를 경구나 피부에 직접도포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악성 흑색가시세포증(malignant acanthosisnigricans)은 종양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하며, 종양의 형태, 단계, 악성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며, 외과적 수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환자에따라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때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